2018 SCAL-MOOKJA 대회 진행에 대한 사과문 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SCAL-MOOKJA대회의 문제 출제를 담당했던 출제진 입니다. 먼저, 이번 SCAL-MOOKJA 대회의 문제 지문 오류, 테스트 케이스 데이터의 미숙함, 지문과 인풋 데이터의 잦은 수정으로 인해 Open Contest대회 및 온사이트 대회 중 불편을 겪으신 참가자 여러분께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저를 포함한 대회 문제 출제진들은 SCAL-MOOKJA 대회 문제를 출제할 때, 문제 출제부터 대회까지 4주라는 많은 시간이 있었는데도 각자가 출제한 문제의 솔루션과 정답이 일치하는지만 검사하고, 그 이외의 기본적인 부분을 철저히 검증하지 않았을 뿐더러, 다른 출제진들과 문제를 공유하여 문제 출제와 오류 검증의 기본이 되는 교차검증 마저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 지문의 맞춤법, 비문, 오타 및 입력 데이터 형식, 범위 오류를 정확히 체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대회 중에 질문으로 들어온 ‘그래프의 방향성 재확인’, ‘데이터 오류 확인 요청’, ‘문제 조건 오류 및 수정 요청’을 포함해 갑작스러운 문제 수정과 재 채점, 확인도 제대로 하지 않고 생각으로만 빠르게 답변을 한 것, 데이터에 오류가 없다고 했지만 나중에 데이터에 오류가 있음을 공지사항으로 답변하는 등, 잦은 문제 변경과 늦은 답변 등 미숙한 대회 운영으로 인해 참가자분들께서 불편을 느끼셨다는 것에 대해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대회 진행 도중, 질문을 통해 위에 말씀드린 매우 기초적인 오류들을 지적 받았을 때, 출제진들은 정말 부끄러웠습니다. 대회 참가를 많이 해 보지는 못했지만, 문제에 오류가 있거나 문제를 푸는 코드를 작성하는데 심각한 영향을 미칠 만한 갑작스러운 수정사항이 있을 때 느꼈던 허탈감을 저희들이 드렸다고 생각하니 정말 면목 없었습니다.

저희 SCAL-MOOKJA 출제진 전원은 백준 질문 게시판에 올려 주신 여러 BOJ 회원님들의 의견/수정 요청을 참고하여 최대한 빨리 문제 지문 오류를 수정하고, 인풋 아웃풋 추가/삭제 요청을 진행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대회에서 지적 받았던 점과 느낀 것들을 통해 다음번에 BOJ 플랫폼을 사용해 대회를 열 수 있다면, 본 대회처럼 미숙한 운영과 심각할 정도로 잦았던 문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좀 더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여 대회를 주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시간을 내주셔서 SCAL-MOOKJA 대회에 참가해주셨던 참가자 여러분,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