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link   11달 전

안녕하세요.

입력 데이터 검증 시스템이 생긴지 꽤 지났고, 현재 글을 쓰는 시점을 기준으로 총 6325개의 문제에 입력 데이터 검증 코드가 있습니다.

이 정보를 [성공], [스페셜 저지] 처럼 보여주는 것에 대한 의견이 궁금합니다.

BOJ 대회는 검증 코드가 필수지만, 기타 다른 출처의 문제는 거의 다 제가 심심할때 작성해서 그 수가 채점 가능한 문제의 수에 비하면 많이 적습니다.

혹시 이 정보를 보여줬을때, 데이터 검증 표시가 없으면 입력 데이터가 틀렸다는 의미로 보일까봐 걱정되기는 합니다.

  1. 항상 보여줌
  2. 항상 보여주지 않음
  3. 옵션에 이를 추가해 보고 싶은 사람만 볼 수 있게 선택
  4. 기타

jh05013   11달 전

3에 투표합니다.

wjdclgns12   11달 전

항상 보여주도록 하면 데이터가 이상한것 같다는 초심자들의 글이 줄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jroh0315   11달 전

"3번, 단 디폴트를 (보여줌)으로 설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가능하다면 BOJ Stack이 아닌 BOJ 자체 제출 코드로 데이터를 검증한 결과 또한 정보에 반영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startlink   11달 전

@hjroh0315 뒤에 남겨주신 말은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hjroh0315   11달 전

@startlink 모든 문제에 대해서 검증 코드를 짜는 일이 절대 쉬운 일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BOJ Stack에 권한이 있는 사람 (더 넓게 보자면, 밸리데이터를 짜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BOJ 유저 전체에 비해 극히 소수일 것입니다. BOJ Stack을 경유하지 않고 검증 코드를 BOJ에서 작성하여 (풀이는 정해 그대로 작성하되 입력 시점에 데이터를 검증하도록 짜인 코드가 AC Verdict를 받음을 확인하여) 데이터를 검증할 수 있다면 더 넓은 집단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본 논점에 있어 다소 연관성이 떨어지는 주장이었을 수 있으나, 충분히 검토할 만한 방식이라고 판단하여 적어 봅니다.

startlink   11달 전

BOJ Stack을 통해 업로드하지 않은 문제의 검증 코드는 제가 작성합니다.

현재 다른 사람의 작성은 계획 없습니다.

djm03178   11달 전

3번으로 하되 기본값으로 보이게 하면 좋겠습니다.

kcm1700   11달 전

기본으로는 굳이 안 보여줘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스페셜 저지와는 다르게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 정보 같아요. 열심히 안 풀린 문제를 찾아 푸는 사람이나 데이터 추가를 요청하는 사람 정도는 관심 있겠네요.

doju   11달 전

2에 투표합니다.

  • 입력 데이터를 검증했다고 해서 데이터가 올바르다고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입력 데이터는 올바르지만 출력 데이터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에는 소용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NP-complete임이 증명되는 1861번 문제의 입력 데이터를 검증하는 것은 굉장히 간단한 일이고, 이 문제에 "입력 데이터 검증" 표시가 붙어도 아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 입력 데이터는 문제에서 제시한 입력 조건에 맞는 것이 당연하며, 아직 데이터 검증 코드가 작성되지 않은 약 2만 개의 문제들도 대부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BOJ의 전체 문제 중 75%가 넘는 분량의 문제들에 굳이 "입력 데이터가 검증되지 않은 문제"라는 불필요한 정보를 붙일 이유가 없으며, 솔직히 말해서 계속해서 백준님 혼자서 심심할 때 검증 코드를 작성하신다면 이 비율은 줄어들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사용자가 데이터 검증 코드를 확인할 수 없다면, 이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여 주지 않으며 오히려 사용자가 일단 믿어야 할 대상을 하나 늘릴 뿐입니다. 데이터가 잘못되었다고 주장하는 사용자는 데이터 검증 과정도 마찬가지로 의심할 것입니다.
  • 일반 사용자의 기여를 받지 않는다고 하셨으므로, 이 표시는 충분한 관련 경험이 있고 기여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에게도 큰 의미가 없습니다.

논제와는 별개로, 어떤 문제(특히 푼 사람이 매우 적은 상태로 오랫동안 남아 있는 문제)가 적어도 입력 데이터는 멀쩡한지 알고 싶어서 이 기능을 원하는 사용자도 일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반 사용자가 데이터 검증에 관여할 수 없다면, 의심되는 문제에 데이터 검증을 요청하는 절차라도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jh05013   11달 전

다른 사람들의 기여를 받지 않는 것은 저도 의아하게 느껴집니다. 스페셜 저지도 다른 사용자가 작성하는 경우가 있지 않나요? 혼자 끝내실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tartlink   11달 전

의심되는 문제에 대해서 데이터 검증 요청은 이미 지금도 게시판을 통해서 요청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기여를 받는 것도 좋지만, 현재는 계획이 없을뿐 미래엔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 검증 코드는 심심할때 또는 데이터 추가 요청을 처리할때만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는 기여를 받는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고, 반영하는 등을 할 인력과 시간이 없습니다.

입력 데이터 검증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출력 데이터가 맞는지와는 별개입니다.

@doju 님이 두 번째로 말씀하신것 때문에 저는 보여줄 생각이 없습니다.

제 의견은 2번입니다.

startlink   10달 전

다른 의견에 설득되지 않았으니 현재 상태 유지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