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ks227   3년 전

상당히 오래 전부터 무의미한 문제집의 범람에 문제를 좀 느끼고 있었는데, 오늘 이건 정말 도를 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오늘 생성된 것 같은 1384번 문제집 제목은 "이 문제집은 이미 내가 풀어 부와 명성을 손에 넣었고 여기있는 문제들과 집에서 즐겁게 코딩하고 있으니 나 이외의 코더는 이제 더 이상 이문제를 풀지 마시길 바랍니다"입니다. 너무 길어서 1차적으로는 모바일에서 문제집 목록 페이지를 이용할 때 불편함을 유발합니다(그 탓에 제 눈에 띄었습니다). 그리고 문제집 제목 자체도 영 좋지가 못합니다. 심기가 건드려진 제가 좀 민감한 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문제를 풀지 마시기 바랍니다'...? 무슨 의도로 이런 제목을 지으신 건지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아주 긴 제목의 문제집을 생성하고 싶으셨나요? 게다가 이런 긴 제목의 문제집을 몇 개 더 만드셨더군요. 재밌으신가요?

내용은 또 어떨까요... 서두에서 무의미한 문제집이 범람하고 있다고 언급했는데 이 또한 그렇습니다. 흔하디 흔한 넌센스 문제 모읍집입니다. 어딜 가나 빠지지 않는 구구, 점쏙옙 등의 문제들로 구성된 똑같은 문제집이 최근들어 무지 많아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비슷한 예로는 삼성기출, 쌩기초(A+B 급 문제 모음집) 등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이런 최소한의 주제라도 있는 문제집이 정말 아무 의미도 없거나 문제 1~2개짜리로 구성된 수많은 다른 문제집들보다는 낫...긴 하겠지만...


아무튼 이 문제집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아니지만 글 쓰는 김에 다소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문제집의 특성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물론 이런 특성을 가진다고 무조건 나쁘다거나 단정하려는 게 아니고, 일반적인 특성들을 요약해 본 겁니다.

1) 목적을 도저히 알 수 없는 문제집(그래도 신선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을 수도 있음. 이건 ㄱㅊ)

2) 문제 수가 너무 적음(요즘은 1개짜리도 많음), 때로는 이런 문제집을 한 사람이 4~5개씩 도배함

3) 주제가 중복됨(한 주제마다 적어도 4~5개는 있음)

4) 클리어자 수가 너무 많으면서(천 단위 이상) 위 특성들을 공유하는 경우

5) 기타 등등...

문제집이란 시스템이 상당히 재미있고 유저들에게 흥미와 도움을 주는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각 유저 분들이 자신도 문제집 한두개씩 만들어 보고 싶어하실 거란 점은 충분히 이해합니다만, 안타깝게도 이런 문제집의 범람 때문에 특정 주제의 신선한 문제를 모아서 경험할 수 있던 본래의 기능이 빠르게 퇴색되어 가고 있습니다. 문제집 목록에 저런 문제집들만 한가득하기에 점점 문제집 사용을 포기하는 유저분들이 주변에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문제집 도움말이라는 최소한의 안내서가 있어서, 문제집을 생성할 때 최소한의 양식을 지켜달라거나 하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걸 지키지 않고 막 만들었다가 사라진 문제집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어쨌든 위키 개편...? 이었나 뭔가를 하던 시점에서 저 페이지가 날아가서 이제 최소한의 안내서조차 없는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물론 예전에 비해 사용자 수가 상당히 늘어나서 억제력 없는 글 한 페이지로 통제가 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그때의 설명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유저 분들도 이런 무의미한 문제집의 범람을 막기 위해 신경을 써 주셨으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사이트의 규모가 워낙에 커진 만큼 운영진 분들의 수고도 큽니다. 도를 넘는 발언일지도 모르겠지만, 우리가 네티켓을 자각하고 행동할 필요가 어느 정도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집을 만들지 말자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 사이트에는 아직도 한 명도 풀지 않은 문제가 많아요(대다수가 영문이긴 한데). 약간의 발굴을 통해 충분히 신선한 문제집을 구성할 수 있을 겁니다.

예전부터 쭉 한번쯤은 써 보고 싶던 글인데, 오늘 막 귀가하는 길에 충동적으로(?) 모바일로 작성한 글이라 좀 어수선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담인데, 문제집에 댓글을 달 수 있던 기능이 사라진 것도 조금은 아쉽네요. 문제 제보를 할 수 없으니...)


그나저나 문제집 설명에 끄투충이란 단어가 있던데 끄투충은 또 뭔가요?


sgchoi5   3년 전

공감합니다...

선정된 문제집(추천 수 얼마 이상...)이 있으면 좋겠네요..

moonhi123   3년 전

저도 공감합니다...

문제집에 반대 또는 추천이 있어서 sgchoi5님이 말하신것처럼 그냥 문제집, 선정된 문제집이 있고

또 반대를 5번이상 받으면 그 문제집은 없어져서 좀더 문제집 목록이 깔끔(?)해졌으면 좋겠네요.

아니면 만들어진 문제집이 kks227님이 말하신것처럼 도를 넘으면, 아예 무통보 삭제되게 하면 어떨까요?



jwvg0425   3년 전

끄투충은 찾아보니 끄투 온라인이라는 게임이 있나보네요. 그거 하는 사람들끼리 서로 끄투충이라고 부르는 듯

jason9319   3년 전

많은 부분에서 공감합니다.

개인적으로 자기만의 문제를 분류하는 공간 (예로들자면 자기만의 그룹에 문제집을 생성)이 생긴다면 이런 상황이 조금은 개선될 것 같습니다.

jh05013   3년 전

문제집 랭킹도 푼 문제집 개수가 제대로 집계되지 않아서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전반적인 문제집 개편이 필요합니다.

여담으로 오늘 만들어진 긴 이름은 특정 라이트노벨 제목의 패러디입니다. 물론 문제집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쓸데없는 이름입니다.

hongjun7   3년 전

'알고리즘 분류'가 문제집이 가지는 상당 부분의 역할을 하다보니 문제집이 가지는 가치가 많이 사라진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점점 자극적이고 흥미 위주의 제목을 선정하여 타 유저들의 관심을 끌어보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각 문제집에 '좋아요'와 '싫어요'를 투표할 수 있도록 하여, 싫어요가 많은 문제집은 관리자분께서 삭제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yukariko   3년 전

전부터 불편하게 여기고있었는데

시원하게 말씀해주셨군요.

매우 공감됩니다..

chogahui05   3년 전

저는 좋은 문제집은 따로 북마크를 해 놓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중복되거나 의미 없는) 문제집이 너무 많아서입니다..

kks227   3년 전

@jason9319 저도 개인 문제집이란 시스템이 있으면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해봤습니다.

아무리 흔한 문제들로 구성된 쉬운 문제들이더라도 개인연습용으로 묶을 필요가 있을 텐데, 그 수단이 문제집 말고는 전무하니까요. (그룹 문제집이란 게 있지만 좀 그렇죠...)

이외에도 문제집 댓글 기능 부활이라던가 문제집 단위 북마크, 여러 사람들이 말씀해주신 평가 시스템 등등... 현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kks227   3년 전

라노벨 제목 패러디였군요.

문제집이 삭제되었는데, 역시 하루 지나고 다시 글을 읽어보니 많이 감정적으로 썼네요. 죄송합니다.

seanrocket17   3년 전

문제집도 분류를 해서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위에 분들 말 모두 동의) 원래 문제집의 목적은 비슷한 문제을 풀고 싶은 사람을 위해 만들어졌는데 목적이 흐지부지에졌습니다. 풀이를 작성할때 처럼 문제집도 작성한 다음에 검토를 거쳐 나오면 안될까요??

joonas   3년 전

hongjun7님께서 말씀하신 추천시스템은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아요!

저 역시 게시판이나 문제집 등 여러 기능들이 목적에서 벗어나고있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안타까웠습니다.

개인 문제집은 즐겨찾기 기능에서 답을 찾아볼수 있지 않을까싶네요.

감정적으로 쓰셨다고했지만,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시는만큼 필요한 게시글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논외지만, 질문하기 전에 읽으라는 블로그 링크가 생겼지만 여전히 무작정 질문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드디어 한 문제에 대한 질문이 7페이지를 넘겼습니다 (https://www.acmicpc.net/board/...)

giwon1574   3년 전

그 "문제를 풀지 마시기 바랍니다"는 사실 "이 세상은 이미 내가 구해 부와 권력을 손에 넣었고 여기사나 여마왕과 성에서 즐겁게 살고있으니 나 이외의 용사는 이제 더이상 이세계로 오지 마시길 바랍니다"라는 라이트 노벨을 따온 말입니다.. 진짜로 문제를 풀지 말라는게 아닌거죠 ㅎㅎ 이런 긴 단어들을 끄투(끝말잇기인데 길면 길수록 점수 많이 줌)에서 사용하고 있어서 그렇게 긴 단어들이 막 날아다니는 겁니다. 그분이 끄투충이라서 그렇게 긴 단어만 주루룩 나열해놓으신 것 같네요.

어쨌든 그런 문제는 저도 불편하네요..

startlink   1년 전

문제집 추천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