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ke0949   6년 전

우선 대회 참가자들은  "수고비를 받을 가치가 있는 스태프" 한명을 선택해 투표를 한다. (참가자가 투표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투표결과, 전체 대회 참가자의 5% 미만의 득표를 얻은 사람은 열심히 일을 하지 않은 스태프이므로 후보에서 제외해버린다. 이제 남은 스태프마다, 받은 득표수를 1로 나눈 값, 2로 나눈 값... 14로 나눈 값을 구한다. 이렇게 구한 14개의 실수가 그 스태프의 '점수'들이 된다.

이렇게 14 * (후보 스태프의 명수) 개의 실수를 가진 점수집합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각 스태프에게 14개의 칩을 나눠주는데, 점수가 가장 큰 사람에게 1개의 칩을 주고, 두번째로 점수가 큰 사람에게 1개의 칩을, ... 14번째로 점수가 큰 사람에게 1개의 칩을 준다. 최종적으로 스태프마다 득표수에 따라 칩의 개수가 다르게 지급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ALPS식 투표이다. 


이 내용에서 '여기서' 라고 표현된 부분 뒤쪽의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아 예제랑 문단을 번갈아서 본 끝에야 '각각의 후보 스태프들의 점수를 모아둔 점수집합들 중에서 가장 큰 집합 값을 가진 후보 스태프부터 칩을 나누어 준다' 라는 말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렇게 14 * (후보 스태프의 명수) 개의 실수를 가진 점수집합을 얻을 수 있다.  이 점수집합에서의 값에 따라 각 스태프들에게 14개의 칩을 나눠주는데,  집합 내에서 가장 큰 점수를 가진 후보 스태프에게 1개의 칩을 주고, 집합 내에서 두번째로 점수가 큰 후보 스태프에게 1개의 칩을, ... 14번째로 점수가 큰 후보 스태프에게 1개의 칩을 준다. 최종적으로 스태프마다 득표수에 따라 칩의 개수가 다르게 지급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ALPS식 투표이다. 


이렇게 고치면 조금 더 문제 이해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만 못 이해한 부분이라면 죄송합니다.. ㅠㅠ

startlink   6년 전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