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life   6년 전

(1,3), (1,4), (3,4) 손가락이 모두 붙어있어야 되네요.

사실 (1,3), (1,4) 붙어있으면 3,4는 자동으로 붙어있으니 or 처리를 했는데 틀렸다고 나오네요.

붙어있는 상태를 모두 표현한 input이라고 생각하고 풀어야 할 것 같네요 ㅎㅎ

저만 잘못생각한걸지도....흠


ntopia   6년 전

"엄지손가락, 중지, 약지를 끝이 서로 닿아 있도록 모으고"  

라고 되어있습니다.

(1,3) (1,4) 가 붙어있다고 해서 (3, 4) 가 붙어있으란 법은 없죠...

betterlife   6년 전

엄지손가락의 끝과 중지의 끝, 엄지손가락의 끝과 약지의 끝이 서로 닿았는데, 중지의끝과 약지의 끝이 서로 닿지 않을 수 있다.
라는 얘기인데, 엄밀히 말해 끝과 끝은 점으로 만날텐데 한점이라면 안닿을 수는 없죠. 
물론 끝이 여러군데라고 하면 또 말이 달라지니 해석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입력은 (최소한) 닿아 있는 모든 정보는 표현해야 한다.' 라고 해놓는다면 논란이 없을 것 같네요.

ntopia   6년 전

"서로 닿아 있도록 모으고"  라는 말이 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없습니다.

betterlife   6년 전

"A와 B가 닿아있고, B와 C가 닿아있다. 하지만 A와 C가 닿아있다고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다면 A, B, C는 서로 닿아있는게 아니다."

뒤에 밑줄 친 설명 없이, "A와 C가 서로 닿지 않았다"고 100% 확신하는게 맞는건지 궁금하네요.

ntopia   6년 전

A와 B가 닿아있다

B와 C가 닿아있다

여기서 어떻게 A와 C가 닿아있다는 추론을 할 수 있을까요?

문제에 주어진 것이 아니라면 그 어떤 것도 마음대로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betterlife   6년 전

"A와 B가 닿아있다. B와 C가 닿아있다." 는 말만 주어졌을 경우 A와 C는 닿아있지 않다고 가정하셨군요.

논점은 이런 부분이 아니라, 화살표의 끝이 서로 닿아있는 것과 섬이 다리로 연결되어있는 닿아있음은 다른 뉘앙스라는 것 입니다.

저는 손가락의 끝이 닿는 것을 화살표의 끝이 닿는 개념으로 생각했습니다만, 이 부분이 제 오해일 수 있겠네요.

대회 운영진인진 모르겠지만 재밌는 문제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구성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대회를 많이 열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