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teoniq   6년 전

런타임 에러의 경우는 왜 런타임 에러가 발생했는지를, (정의된 배열의 길이를 초과했다, 스택오버플로우다 등등)

틀렸다고 하면 그 틀린 케이스라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봤을 땐 정말로 맞는 것 같고 질문과 답변에 올라온 반례를 넣어봐도 모두 맞는데

계속 틀리다고 하면 도대체 어디에서 틀렸는지 감도 안 잡히고 질문 올려서 답변이 달릴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작성한 코드에 어떤 입력값을 넣었더니 틀린 값이 나왔다 이것만큼은 좀 알려주셨으면 하는데, 제 의견이 이상한가요?

그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djm03178   6년 전

런타임 에러 메시지는 stderr를 통해 출력되기 때문에 이를 알려주면 그쪽으로 디버깅 메시지를 임의로 내보낼 수 있어서 안 된다고 하고요.

틀린 케이스를 알려준다고 하면 많은 테스트를 통해 결과적으로 모든 케이스를 유출하고 알고리즘의 정확성이 아닌 강제 예외 처리로도 정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생각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sgchoi5   6년 전

새로 시작하시는 경우에는 멘땅에 헤딩하지 마시고, 여러 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문제부터 해보시길.. 예를 들어, 출처가 있는 문제들(acm-icpc 나 olympiad 등)은 tc 가 공개된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 풀고 나면 문제 공개되어 있는 답안이나 문제 출제자가 작성한 솔루션(코드나 문서)을 보셔도 되고요... appa 님이 추천한 문제는는 USACO 와 하나 더 있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Youtube 세미나 동영상이 내려가서...)

http://gooddaytocode.blogspot....

http://gooddaytocode.blogspot....


panteoniq   6년 전

무조건 다 알려주자는 뜻은 아닙니다. 다만 문제 당 5회? 정도의 카운트를 줘서 그때까지만 알려주는 방식이라도 안 될까요

문제를 풀라고 만든 사이트인데 뭐가 틀렸는지 하나도 안 알려주는 건 좀 심하다고 봅니다

djm03178   6년 전

안 알려주는 건 거의 모든 온라인 저지 사이트들이 다 그렇습니다. 대회들 중에도 대회가 끝난 후에도 테스트 케이스를 공개를 안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물론 원인을 모르게 틀리는 게 답답하기는 하겠지만 자꾸 오답 케이스를 보고 그에 의존하면 처음부터 올바른 알고리즘을 짜려고 하는 게 아니라 그 케이스들에만 의존하게 될 수도 있고, 알고리즘은 생각해내지도 못했는데 케이스를 알고 그에 맞는 답만 출력해도 정답으로 인정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횟수를 정한다고 해도 사람마다 5회씩이면 여러 명이 추출한 데이터가 쌓이면 결과적으로는 답지가 전부 유출되는 것이나 마찬가지기도 하고, 시간 제한이 빡센 문제들의 경우에는 시간 초과가 나야 할 알고리즘인데 케이스를 알고 로컬에서 답을 구한 뒤 제출하는 일도 있을 수 있는 등 부작용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panteoniq   6년 전

음...그런 부작용이 발생할 수는 있겠네요

그렇다면 오답이 발생한 케이스를 코인을 이용해서 구매하는 건 불가능할까요?

돈을 주고 산 것이니 일부러 유출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테스트 케이스가 부족하다 보니 정보를 제대로 못 얻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물론 테스트 케이스에 의존하는 알고리즘 구성을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건 개인이 책임져야죠. '공부'가 아니라 '정답'에 중점을 두고 하는 거니까 발전이 없을 것이고 그 후폭풍은 고스란히 개인이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djm03178   6년 전

코인으로 구매하는 건 생각해보진 않았지만 제가 논의할 일은 아닌 거 같네요.
그런데 이게 단순히 개개인에게만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라면 모르겠는데, 이 사이트에는 엄연히 랭킹이라는 게 존재하고 어떤 문제를 몇 명이나 풀어냈는지에 대한 정보도 확실히 있습니다. 케이스를 얻어서 정답을 맞히는 사람들이 생긴다면 그 문제를 풀었다는 사실에 대한 의미가 현저히 삭감되는 거죠.

chogahui05   6년 전

4년 전에 울 학교에서 문제해결 수업을 들었을 때 도블렛으로 했었는데요.

도블렛도 좋은 사이트긴 합니다만.. 틀린 테케를 볼 수 있다는 건 그다지.. 좋은 건 아닌 거 같네요.

그 때는 틀린 테케를 찾으려는 노력을 별로 하지 않았으니까요.

알고리즘 공부는 되었을지 몰라도.. 그 외의 건 글쎄요.. 공부가 안 되었던 거 같네요.


내 풀이가 틀렸을 때 왜 틀렸지? 반례가 무엇일까? 다른 방법으로는 어떻게 풀까?

이렇게 고민하는 시간이 많아야 하는데..

그런 걸 없애버리고, 단순히 풀이만 외우고.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겨야지. 그러면.. 

학교에서 학점 따는데는 수월할지 모르겠습니다만.. 글쎄요. 그 외의 것에 대해서는.. soso..

chogahui05   6년 전

작은 테케에 대해서 보여주되

일부만 보여주는 것까지는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만.. 그 외에는 별론거 같네요.

panteoniq   6년 전

음...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라도 테스트 케이스를 더 제공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는 의견이시군요. 공감합니다

어제 문제를 풀다가 계속 틀렸다고 그래서 푸념 좀 늘어봤습니다...헤헤

아까 해결했는데 정말 부끄러울 정도로 사소한 문제 때문이더군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