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opia   6년 전

이걸 제보하는게 맞는지 잘 모르겠는데 한번 써볼게요.

우연히 찾게 됐는데, 이 문제는 탑코더 문제이며 원본은 https://community.topcoder.com... 이것 입니다.

1.

원본을 보면 '이진트리'로 구성되어있다는 말이 나오죠. 근데 번역본에는 그냥 '트리'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원본에서는 루트가 오로지 1개이며 항상 0번노드가 루트입니다.

하지만 이런 점들이 번역본에 전혀 포함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https://www.acmicpc.net/board/... 이 글의 문제가 엄밀하지 않다는 질문은 사실 정확한 지적이었고

https://www.acmicpc.net/board/... 이 글에서 지적하는대로 정삼각형 모양의 트리만 있다는것이 원래 맞는 조건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걸 확인을 제대로 안해주시고 문제를 수정하고 데이터를 추가하셔서

지금은 확실히 다른 문제가 되어버렸습니다...

2.

원래는 남은 트리에서 리프 노드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도 아닙니다.

원래 설정은 어떤 유기생명체가 세포분열을 하면서 mature가 되어가는 과정 중에 세포 하나를 죽이는 것 입니다.

따라서 https://www.acmicpc.net/board/...  이 글에서 지적하는 반례는 사실 반례가 아닙니다.

3.

그래서 아예 다른 문제가 되어버렸는데

다른 문제가 된 채로 이미 시간이 많이 흘렀으니

문제와 데이터를 원래대로 되돌리는건 옳지 않은 것 같고요,

앞으로 원본이 있는 문제를 수정하거나 데이터를 추가할 때 한번 신경써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감사합니다...

djm03178   6년 전

출처가 명확히 표기된 문제라면 가능한 조건을 유지하는 것이 맞겠으나, 이 문제를 비롯해 많은 고대 (7년 전) 문제들이 출처를 잃은 상태로 남아있는지라 원본에 엄격하게 종속시키기엔 너무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독자적으로라도 괜찮은 문제가 될 수 있다면 나름대로 변경을 해나가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만일 원본을 무시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면, 출처가 있어야 하는데 없는 문제들의 출처들부터 찾아서 표기해주는 게 우선무겠네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