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alys   8년 전

재귀함수를 사용해 풀었습니다.

메모이제이션을 통해 겹치는 부분은 다시 검사하지 않도록 했고

마지막 곡의 값중 큰 값 만을 return 하도록 했습니다.

아예 방법이 잘못된 건가요?

아니면 이런 방식에서 시간을 더 줄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Hibbah   8년 전

저도 방금 시간초과를 받았는데 같은 실수를 하셨네요.

메모이제이션 테이블인 DP[][]에서 '아직 계산한 적이 없다.'라는 의미의 초기값을 -1로 해두셨는데,

작성하신 코드를 보시면 반환 값 -1이 '마지막 곡을 부를 때 가능한 볼륨 값이 0~M사이에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의미와 중복됨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100인 상황에서 현재 재귀함수의 매개변수가 X=20, Y=30이라 하고,

현재상태에서 끝까지 볼륨조절을 어떻게 하더라도 마지막 곡을 부를때 가능한 볼륨 값이 허용 범위를 벗어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X=20에서 N=100까지의 무수히 많은 경우의 수에 대해 제법 깊은 재귀함수의 탐색 과정을 통해 -1을 반환하여

DP[20][30]에는 '현재 볼륨이 30이고, 20번째 곡의 볼륨을 조절하여 마지막 곡 까지 불렀을 때' 가능한 볼륨 값이 없다는 의미로 -1이 할당되게 됩니다.

그런데 이는 '20번째 곡을 부르기 직전에 볼륨이 30일 경우에 대해서는 계산을 해본 적이 한 번도 없다'라는 의미와 중복되므로,

X=0 ~ 20까지의 볼륨 조절 조합으로 Y=30이 되는 모든 경우에 대해 X = 20 ~ 100까지의 굉장히 많은 탐색 공간을 매번 중복해서 계산하게 됩니다.

.......

간략하게 적어도 이해하실 내용을 적다보니 너무 장황하게 적은것 같네요

결론은 '계산한 적 없다'와 '불가능하다'의 의미를 구분하도록 다른 값을 할당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좋은하루되십셔 ㅎ, ㅎ

cubalys   8년 전

ㅋㅋㅋ 아 그러네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덕분에 맞았어요

polohee81   5년 전

3년이나 지난글에 너무 감동받아 댓글 남깁니다.

저도 설명해주신 부분과 똑같은 오류를 범했습니다.

제일 마지막 곡에서 불가능하다는 값을 얻었을때, 해당 dp 값을 flag로 설정해둔 -1로 변경하는 오류를 범했는데 해결했습니다.

'방문'한 dp테이블과, '실패'한 dp테이블은 다르니까요 ! 감사합니다 !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