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c109   8년 전

알고리즘 대회 문제를 정말 잘 풀고싶은 1인 입니다.

최근 몇 온라인 저지 사이트에 나온 문제들을 풀다가 "과연 이렇게 문제만 푼다고해서 실력이 늘까.."라는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결국 제가 금방 풀수있는 문제들은 대부분 나중에도 풀 수있는 문제들일 가능성이 높고

제가 아무리 오랫동안 매달려도 풀지못하는 문제들은 결국 풀이를 찾지못하고 지나치게되기때문입니다..

도저히 못풀겠는 문제가 나올때마다 게시판에 질문도 해보고 풀이를 찾아보려고 노력도 해봤지만 한계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떤 문제가 나와도 잘 풀 수 있을 기본 기량을 늘리려면 근본적으로 어떤방식으로 공부를 해야좋을지 조언을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yukariko   8년 전

알고리즘에 어느정도 지식이 있으시다면

알고리즘 문제 해결 전략 (통칭 JMBOOK)을 읽어보시는게 어떨까요

저는 아직 다 읽진 못했지만 그래도 상당히 많이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계속 푸는것도 역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덴 지식이 많은 도움이 되지만

실제 해결할 땐 역시 코딩 테크닉이나 실전경험이 큰 비중을 차지하더군요..


h0ngjun7   8년 전

수학적인 부분이나 Problem Solving에 타고나지 않았다면, 혼자 공부해서 성장하기엔 한계가 있고 너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유라리코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JM북과 algospot.com을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외 acm icpc 문제들과 해외 올림피아드(boi, ceoi, coci 등등)들은 문제의 해법과 데이터들을 공개하기 때문에 구글링으로 찾아보시면 좋을 겁니다.

혹시 문제를 푸시다가 잘 모르겠는데, 그 문제를 해결한 사람 중에 hongjun7이 있다면 저를 태그해주시면 답장드리겠습니다.

태그는 @ 뒤에 hongjun7을 붙이면 될 겁니다. 이렇게 @hongjun7

sgc109   8년 전

@yukariko 좋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마침 그책을 살려고했는데 어서 사야겠습니다. ㅎㅎ

그런데 그책에서 다루는 내용들이 알고리즘 대회 문제에서 나오는 유형들중 큰비중을 가지는 주요한 부분들을 대부분 아우르나요??

물론 그책 하나만 공부해서 다 될거라는 천진난만한 생각을 하고있는것은 아니지만 그 책으로 열심히 공부를 함으로써

ACM 공부를 제대로 시작할 수 있는 확실한 초석과 어느정도는 뚜렷한 안목이 생기기를 기대하고있습니다..

sgc109   8년 전

@hongjun7 역시 타고나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큰 부분인것같군요.. 혼자 공부해서 성장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말씀은.. 음 좋은 길잡이나 같이 공부할 수있는 동료들이 있으면 더 좋다는 말씀이신가요??

어서 전역해서 같이 알고리즘을 공부할 수있는 모임같은곳에 들어가고싶은데 이쪽에 관심있는사람들이 주변에 별로없네요.. ㅎㅎ..

그나마 2014년에 대전본선에 같이 진출한 학교 동기랑 선배가 있었는데 제가 입대해버려서 제가전역하면 졸업해서 취업같은걸로 바쁠듯싶네요..

일단 JM book 을 사고 algospot 에서 예제들을 먼저 풀어보고 모르는것들을 질문하기도하고 또 해외의 writeup 들을 보는 식으로 해서 공부해야겠어요 ㅎㅎ

그리고 도와주신다니..!! 좋은 서포터(?)가 생겨서 정말 감사드리고 기분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