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g27540421   5년 전

문제에서 보면

만약, 오작교를 한 번 건넌 뒤에 또 다시 오작교로 이동하면, 견우가 더 이상 이동할 수 없는 순간이 올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까치와 까마귀에게 굉장히 미안하면서도 민망해지기 때문에 견우는 오작교를 두 번 연속으로 건너는 일은 피하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도 까마귀와 까치는 견우와 직녀를 도와주고 싶었기 때문에, 견우가 원하는 다리에서 주기가 M 분인 다리를 하나 더 놓아주겠다고 한다. 다만, 아래와 같이 절벽이 가로와 세로로 교차하는 경우에는 까마귀와 까치가 다리를 만들어 줄 수 없다고 한다.

라고 돼있는데 제가 해석을 잘 못하는건지 너무 난해합니다.

  1. "오작교를 두 번 연속으로 건너는 일은 피하려고 한다."라고 써있는데 오작교 "이런 상황에서도 까마귀와 까치는 견우와 직녀를 도와주고 싶었기 때문에, 견우가 원하는 다리에서 주기가 M 분인 다리를 하나 더 놓아주겠다고 한다."라는 말은 오작교를 밟은 뒤 추가적인 다리는 연속으로 건너도 되는것인지?
  2. "이런 상황에서도 까마귀와 까치는 견우와 직녀를 도와주고 싶었기 때문에, 견우가 원하는 다리에서 주기가 M 분인 다리를 하나 더 놓아주겠다고 한다."라는 말이 오작교를 두 번 연속 건널 수 없는 상황에 추가적인 다리를 놓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절벽에나 추가적인 다리를 설치할 수 있는것인지?
  3. "아래와 같이 절벽이 가로와 세로로 교차하는 경우에는 까마귀와 까치가 다리를 만들어 줄 수 없다고 한다."에서 사진을 보면 ㄱ자 절벽의 모서리도 표시가 되어있는데 그렇다면 다음 데이터에서 (3, 2)에 추가적인 다리를 놓을 수 없어 정답이 103이 되는지?

jh05013   5년 전

출제자 분께 죄송합니다만 문제 설명을 제가 새로 쓰고 싶습니다. 해석이 가능하도록 설명을 다시 써보겠습니다.

jh05013   5년 전

일단 답변을 드리자면,

  1. 추가로 설치한 다리도 두 번 연속으로 건널 수 없습니다.
  2. 다리는 어떤 상황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맞습니다.

jh05013   5년 전

물론 위의 데이터는 입력 범위를 벗어납니다.

devbelly   3년 전

@jh05013
형님 사진에서 3,1과 4,2에는 다리를 못놓나요? 각각 3과 6의 다리를 놓으면 건널 수 있는 것 아닌가요?  ㅠㅠ

jh05013   3년 전

다리는 하나만 놓을 수 있습니다.

devbelly   3년 전

@jh05013
형님 넘 감사드려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