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kd48632   5년 전

미래에는 A진법을 쓰지 않습니까? 정이는 B진법을 사용하고요. 정이와 같은 목적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우리는 10진법을 사용합니다.

대충 감이 오셨겠지만 어디가 어느 진법인지 확실하게 기술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이 문제에서 정이와 같은 목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할건데, 입력으로 들어오는 것은 10진법이고(사실 A진법에는 대응하는 A개의 문자가 있지만, 크툴루의 문자여서 읽을 수가 없서여...) 그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A진법을 사용하는 슈퍼 하이퍼 발달한 500년 뒤의 미래세계에서 사용하는 기호가 몇번째 기호인지가 10진법 입력으로 들어오고 ,미래에도 각 기호는 일진법으로 정의되어서 0=어떠한 기호, 그리고 (X)는 X의 다음 기호인데(물론 미래에는 미지수로 X를 쓸 것 같지는 않지만) (첫번째 기호)=두번째 기호 이고, (두번째 기호)=((첫번째 기호))=세번째 기호 같은 등식이 성립하는 것을 발견!!! 한 정이가 그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줬고, 우리는 그 사실을 참고해서 500년 뒤 크툴루의 문자를 해독해서 그 기호들의 순서를 알아냈고, 그 순서대로 입력이 주어질 때,

//여기까지가 입력 조건

//이제 출력 조건

정이(이제 보니까 정이와 우리는 동시대 사람이라는 말이 없군요!)가 B진법을 사용하고, 그 B진법에도 A진법과 같이 기호의 순서가 존재해서 우리는 그 순서를 해독해서 몇번째 기호를 출력해야하는지를 출력하라

말이 장황하고 두서가 없었지만 여튼 이런 조건들이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요?

길고 이상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님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p.s. 게시판 글 작성할 때 ctrl+Z(Undo) 기능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upple1   5년 전

입력은 A진법을 나타내고있는 숫자의 각 자리수를 10진수로 주어지고 출력은 해당 숫자를 B진법으로 나타낸 각 자리수를 10진수로 표현해라

이런 말이신가요?

10진수를 언급해달라신것 같은데

wkd48632   5년 전

이 문제의 질문에 보면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말이 많습니다. 저는 그 이유가 문제의 입력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입력과 출력의 숫자(n)가 A진법 B진법의 n번째 기호를 의미하는 10진법 숫자라는 사실을 명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wkd48632   5년 전

만약 미래에 각 자릿수에 십진 정수를 그대로 쓰고 자릿수마다 띄우기로 결정한 것이라면 그 사실을 명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졸필의 요지는 숫자 하나가 A진법 B진법 숫자의 한 자리라는 것을 BOJer 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 입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