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sky2850   4년 전

문제를 다 풀었다고 생각 했는데 계속 틀렸다고 나옵니다. 저번에 다른 문제(14659번)도 이래서 그냥 오륜가보다 생각하고 넘겼는데 또 이러니;; 뭐가 문젠지 모르겠네요

djm03178   4년 전

일단 하나를 확실하게 각인시켜 드리겠습니다. 출력값이 같은데 틀렸습니다가 나오는 게 아닙니다. 출력값이 안 같으니까 틀렸습니다가 나오는 겁니다.

틀렸습니다는 무.조.건. 출력값이 정답과 안 같을 때 나옵니다. 출력값과 무관하게 틀리는 것으로는 컴파일 에러, 런타임 에러, 시간 초과, 메모리 초과가 있고, 출력 초과, 출력 형식이 잘못되었습니다, 틀렸습니다는 무조건 출력값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의문이 드실 겁니다. "출력값이 같은데요?" 네, 예제에 대한 출력값은 같습니다. 하지만 채점은 예제만 하는 게 아닙니다. 입력 조건을 지키는 수많은,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 채점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이 모두에서 단 한 개의 케이스에서도 틀리지 않고 전부 정답을 출력해야 정답이고, 단 하나라도 틀리면 틀립니다.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그에 대한 답도 다 출력값이 같게 나온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틀렸습니다가 나왔다면 일단 무조건 자신의 코드를 의심해야 하고, 예제 외에 다른 입력들도 넣어서 정말 단 한 개도 틀리는 케이스가 나오지 않는지 수없이 많이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lovinix   4년 전

정말 올바르게 풀었다고 확신하시나요?

djm03178   4년 전

참고로 채점 데이터에 정말 예제밖에 없다면 아래와 같은 코드도 정답을 받아야 합니다. 과연 이 코드가 정말로 이 문제에 대한 정답 코드일까요?

ericsky2850   4년 전

제가 n과 m의 값과의 범위와 빙고판의 값의 범위를 착각했었네요. 제가 조금 더 생각해 봤어야 할 문제인데 고수님들의 소중한 조언들 감사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