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ekjoon   8년 전

온라인 저지 7,000문제 돌파 기념 기프티콘 이벤트!

7,005문제입니다. 사이트가 오픈한지 5년 반이 지났는데, 하루에 3문제를 빼먹지 않고 올려야 가능한 수입니다.

제출도 백만 제출을 돌파했습니다.

게시판도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팀이 생겨서 문제 풀이를 연습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에는 인터넷에서 찾아보기 힘든 한국어 자료를 담고 있습니다.

대회는 자체 대회 뿐만 아니고 각종 교내대회까지 개최하고 있습니다.

문제집에는 다양한 문제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제 정말 한국 최대규모라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제출 수를 뻥튀기하는 로또 시리즈 문제를 제외하고 제출 수를 계산해봐도 2015년 현재 총 제출 수는 2014년의 2배, 2013년의 6배, 2012년의 16배입니다.

사이트의 처음 목표는 딱 하나였습니다. "ICPC의 문턱을 낮춰보자"

이제 새로운 목표를 정하고 계속해서 운영해보려고 합니다.

"문제 풀이(Problem Solving), 대회 프로그래밍(Competitive Programming)을 대중화시키자"

여기서 대중화는 TV에 나오는 그런 대중화가 아니고,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대중화를 말합니다.

이 대중화는 온라인 저지만으로는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2015년 1월에 스타트업 "스타트링크 (Startlink)"를 창업했습니다.

스타트링크에서는 코딩 교육을 하려고 합니다. C++, Java, Python, Javascript, Go와 같은 언어, 각 언어의 대표적인 프레임워크, git, vim과 같은 도구들을 온라인을 통해서 교육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알고리즘 교육도 하려고 합니다. 채점 현황에서 지겹게 광고를 보셨겠지만, 요즘에는 오프라인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은 내년부터는 온라인으로도 제공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부분일텐데, 프로그래밍 대회를 개최하려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코드포스, 탑코더같은 대회입니다. 레이팅도 주고, 대회 풀이도 올라가는 그런 정기 대회입니다!

위의 모든 서비스는 전부 올해 12월이나 내년 1월에 오픈하려고 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온라인 저지는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궁금해서 글을 남깁니다.

저는 사이트를 운영하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부족한 부분과 여러분이 생각하는 부족한 부분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글의 댓글로 사이트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바뀌었으면 하는 기능, 또는 기타 여러가지 의견을 적어주시면 추첨을 통해 10분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보내드리겠습니다.

공개적으로 적기 좀 그런 경우에는 admin@acmicpc.net 으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사이트 운영자 최백준.

baekjoon   8년 전

https://www.acmicpc.net/board/view/1431#comment-45...

이 글에 의하면 저는 1년동안 3천개나 올렸나봅니다...

팀의 개념을 확장시켜서 스터디그룹의 범주까지 확대시켜보는건 어떨까요

1. 팀별 자체 대회 기능

2. 팀별 게시판을 통한 자체 커뮤니티 기능

3. 팀별 스케줄 기능을 넣어서 (due date 기능이 있게, ~월 ~일까지 ~문제 풀기) 스터디그룹 스터디 진척도 확인 가능


그외에 기타로는

문제에서 질문 누를 경우 자동으로 문제번호로 검색을 하여 먼저 올라온 글 있나 확인

정도입니다

portal3046   8년 전

파이어폭스에서 사용중입니다만


게시판 에디터에서 엔터를 쳤을 때 잘 처리가 안된다던지,


글을 올렸을 때 글이 짤려서 올린다던지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해결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ㅋㅋ

portal3046   8년 전

아, 그리고 댓글 수정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kkw564   8년 전

축하드립니다!

저도 여기서 엄청많은걸 배우고있어서 감사하다는말씀도드리고싶습니다.

건의사항을 말씀드리자면 일단 팀게시판 및 자체적문제제작 도입을해주셧으면하고

그리고 난이도별로 문제를 분류 하는 게시판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꼭 난이도가 아니라면 맞은 퍼센티지순으로 정렬해주는 방식이라던지..)

그리고 질문사항으로는 여기문제들중 좋은 문제를 블로그에 알고리즘해석본을 올려도되는지가 궁금합니다


ZZangZZang   8년 전

점점 더 새로워지는 boj 좋아요!

namnamseo   8년 전

메인 화면에서 오늘의 문제같이, Featured 같은 느낌으로 문제나 대회를 추천해줬으면 좋겠어요! 대회에 대한 짧은 설명도 같이 해서

mighty93   8년 전

축하드려요!!

BOJ쓰면서 불편했던적은 거의 없는데 하나가 있다면 (지금은 고쳐졌을지도 모르지만)

팀 -> 팀 멤버 -> 새로 가입 신청한사람들 수락 할때
수락이 될때가있고 안될때가 있었는데 알고보니까 신청한 유저 이메일 인증을 하지 않았을 경우 수락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수락이 안될때 인증이 필요하다고 안내 알람같은게 띄워졌으면 조금 더 편할 것 같아요 ㅋㅋ

이 문제가 있었을때가 저번학기랑 이번학기 초(9월 쯤) 이라 지금은 고쳐졌을 수도 있겠네요...

BOJ 앞으로도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화이팅!

baekjoon   8년 전

제가 어딘가에서 발표할 때 사용한 슬라이드인데, 이런 기능이 예정되어 있긴 합니다.


kesakiyo   8년 전

문제추천이 정말 문제추천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현재 문제를 푼 사람이 다음에 뭐 풀었는지를 표시해 주는걸로 알고있는데 그게 아니라 진짜 이와 비슷한 문제??비슷한 난이도?? 그런걸 추천해주면 좋겠어요ㅋㅋ

비오제이 화이팅이에요!!

koosaga   8년 전

즐겨찾기에 아무 생각없이 박아놓는게 습관이었는데 이게 하다보니까 일이 좀 커져서 (...) 관리가 안됩니다.

비공개 문제집처럼 즐겨찾기에 있는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kmg8280   8년 전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에 대한 하위호환?같은 느낌의 문제를 추천해주면 좋겠습니다.

특정문제를 풀기위해서 여러 알고리즘이 필요하면 그 알고리즘과 관련된 문제를 추천해주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말이네요 ㅋㅋ :D

seok9311   8년 전

1. 위에 백준님이 쓰신 업적기능이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아마 퀘스트 비슷한것 아닐까 싶은데 그래서 생각난게 엠블럼이나 등급제도도 추가하면 괜찮을듯 싶어요!

네이버 지식인이나 롤 랭크처럼요. 그럼 문제를 만들어서 올릴때나 누군가의 질문을 답변해줄때 더 신뢰가 갈 수 있다던지 하니까요!


2. 제가 아주 가끔가다 영어공부도 할겸 영어문제를 번역해보곤 하는데 번역검토가 너무 케바케입니다 ㅜㅜ 백준님이 바쁘실때는 엄청 오래있다가 오픈되기도 하고 어떤때는 금방 오픈되기도 하고... 그리고 백준님도 하나하나 다 검토해보시기도 힘들고... 그래서 문제번역에 대한 체계를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생각을 한게... 이 사이트도 스텝을 만들면 어떨런지요...? 문제오류/데이터오류 확인전담/번역검토 전담/문제관리(난이도 분류, 사용되는 알고리즘 분류 등) 전담 이런식으로요. 스텝을 뽑는데 업적기능을 이용해봐도 좋을것같고...


그냥 생각나는대로 적은거라 기타 문제점들이 있을수도 있지만 그래도 아이디어니까요 ㅋㅋㅋ

백준님 항상 수고많으세요 ㅎㅎ

irineu2   8년 전

항상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hackerrank.com/ 보면 문제의 TC를 Point로 구매 가능하게 해 놨습니다.

오늘도 제가 알 수 없는 tc에 걸려서 질문글을 올렸는데요

사이트의 lock-in을 위하여 point제도로 tc를 살 수 있도록 하면 정말 답답한 디버깅을 원활히 하여 공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수익 모델로 좋기도 할 것입니다. ^^!)

onjo0127   8년 전

축하드려요!
프로그래밍 대회 기대되네요 ㅎ

건의사항은 검색 기능에 각 분류별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문제, 게시판, 블로그 등...

또 문제집 내 정렬기능과 가위 바위 보 리그 같은 인공지능 대회도 많이 열어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꼭 적용해주시면 좋겠는데, 로또나 랜덤 게임, 구구 같은 넌센스 문제들은 정답률에서 빼 주시면 좋겠습니다.

onjo0127   8년 전

그새 143문제나 늘었네요 ㅋㅋㅋ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