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ekjoon   8년 전

안녕하세요.

내년 2016년 1월 1일부터는 BOJ의 관리를 제가 하고 있는 스타트업 스타트링크에서 하려고 합니다.

관리가 스타트업으로 옮겨진다고 해서 관리자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며, 관리자가 개인 최백준에서 스타트링크의 최백준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사이트 하단에 있는 Baekjoon Choi의 링크가 Startlink로 바뀌게 되는 정도의 차이가 생기겟네요.

BOJ의 모든 서비스는 앞으로도 계속 무료이며, 그 어떤 기능이 생겨도 유료화가 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이런 결정을 하게된 결정적인 이유는 알고리즘 분류입니다.

코딩이나 서버비 부담, 사이트 관리는 지금처럼 계속 해도 문제가 없지만, 문제 업로드(물론 지금까지 7000개를 올렸지만요...?) 알고리즘 분류와 같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은 개인보다는 스타트업에서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조금 더 좋은 BOJ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리자를 개인 최백준에서 스타트링크의 최백준으로 바꾸겠습니다.

현재 올 겨울에 만드려고 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이 10가지 이며, 아마도 아래에 써있는 순서대로 만들게 될 것입니다. 

  1. 알고리즘 분류: 현재 약 3~4,000개 문제의 알고리즘 분류를 마쳤습니다. 사이트에 이를 반영하고, 유저가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해야 합니다.
  2. 단계별 문제 풀기: 지금도 https://www.acmicpc.net/step 이라는 메뉴가 있지만, 몇 달째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방치되어 있습니다. 먼저 알고리즘 분류를 한 다음 일부 문제를 단계별로 구성해보려고 합니다.
  3. 팀 -> 그룹 변경: 지금 팀은 그룹으로 이름이 바뀌게 되며, 스터디 그룹에 가까운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팀의 관리자는 팀 구성원의 소스를 볼 수 있으며 (당연히 소스의 주인이 허락해야 합니다), 슬라이드를 올리는 기능이나, 서로 안 푼 문제를 골라주는 기능, 게시판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기에는 일부만 작성했습니다)
  4. 가상 콘테스트: 주로 문제를 많이 푸는 사람들이 원하는 기능인데, 실제 대회에 가상으로 참가해서 순위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는, 문제 셋을 자기가 골라서 대회를 열어서 다른 사람들과 연습을 해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5. 업적: 업적입니다
  6. 다양한 형식의 채점: 게임, 부분 점수, 함수 작성과 같이 다양한 형식을 채점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7. 채점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더 빠른 채점 대기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채점 프로그램을 다시 작성하려고 합니다. 또,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gcc 5.1, Swift, Haskell, Erlang, Kotlin, Rust와 같은 언어도 제공해 약 90개의 언어 또는 컴파일러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8. 문제 만들기: 채점 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되면 문제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문제를 만들 수 없는 이유는 제출->채점 이외의 채점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 데이터의 업로드가 sftp 이외에는 제공이 되지 않기 때문인데, 업로드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9. 틀린 데이터 보기: 포인트를 이용해서 틀린 데이터를 1번 볼 수 있게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문제를 만들어서 반영이 되거나, 번역이 반영이 되는 경우와 같이 사이트에 기여한 만큼을 포인트로 제공해서 틀린 데이터 하나를 볼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포인트는 돈으로는 살 수 없으며, 오직 BOJ 내의 활동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제공하는 기능을 만약 만들게 된다면, 지금 처럼 1~2주나 걸리는 번역 반영을 하루에 한 번씩으로 바꾸게 됩니다.
  10. 어떤 문제에 입력을 넣으면 올바른 정답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페이지를 만들어 볼까 합니다.

지금 BOJ 관리와 스타트업에서 준비하는 것과 오프라인 강의를 나가는 것이 많아서 위의 것중에서 몇 가지나 할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많이 해보려고 합니다.

항상 사이트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BOJ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하고 있는 스타트업 스타트링크의 홍보 슬라이드 입니다.


P.S. 온라인 저지 페이스북 http://facebook.com/onlinejudge  과 스타트링크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tartlink.io 에 좋아요 한 번씩만 눌러주세요...

baekjoon   8년 전

기프티콘 이벤트는 조만간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kesakiyo   8년 전

응원합니다다

Acka   8년 전

늘 감사합니다. 짝짝짝짝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