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osos   4년 전

안녕하세요, 평범한 대학에서 컴공 1학년을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백준이라는 사이트를 알게 된 이후에 , 코딩이 재밌기도 하고, 남들보다 더 잘하고 싶은 마음에 매일매일 3~5시간씩 시간을 투자해 단계별로 풀어가기를 진행중입니다.

한 문제당 최소 3가지 방법으로 푸느라 현재는 겨우 문자열 단계까지 마쳤습니다 ㅜ

그러다보니 문뜩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1)지금 이런식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잘하고 있는 방법인가요?

2) 점점 풀다보니 어려운 개념과 문제들이 많이 나오는데 (ex)최근에는 별 찍기-10, 히노이탑 옮기기 등등), 앞으로는 이보다 더 수준높은 문제들이 많이 나올거 같은데 지금 푸는 방식처럼 이것들을 독학해서 충분히 풀어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3) 문제 푸는 순서를 단순히 단계별로 풀기에서 진행하면 되는지가 궁금해요.

4) 어느정도 수준에 다다르면 회사에 취업하거나, 아니면 이정도면 코딩을 좀 열심히 했다. 하는 기준이 어느정도인가요?

5) 현재 파이썬을 중점적으로 파고 있는데 교수님께서 로우레벨 언어로 내려가서 공부하는게 좋다고 하십니다. 무엇을 선택하는게 옳은건가요? ㅜ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sait2000   4년 전

5)는 일단 "파이선의 끝을 볼 때까지 파이선만 파겠다!"라고 생각하시는 게 아닌 이상 지금 이대로도 괜찮다고 봅니다. 파이선 하면서 공부한 게 로우레벨 언어(뭘 말씀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공부할 때 아주 도움이 안 되진 않을테니까요 아마도.

1~3)은... 글쎄요. 열심히 하면 되지 않을까요? 알고리즘 독학이 안 되진 않는다고 봅니다. 단계별은 굳이 순서대로 풀진 않아도 되는데, (왜냐하면 예를 들어 동적 계획법이랑 분할 정복이다 그러면 둘 중 어떤 하나가 다른 걸 알아야 공부를 할 수 있다 이건 아니니까) 음.. 아직 거기가 아니신 것 같네요. 말하자면 아직 튜토리얼 중이라고나 할까요... 지금 단계별 중에 앞에 걸 좀 보니까 수학 1,2는 안 풀리면 좀 넘겨도 될 거 같고 그 뒤에 것들이 알고리즘에서 하나씩 하나씩의 토픽들이거든요.

4)는 취업은 모르고 많이 한 건 보기 나름이라고 생각해요.

chogahui05   4년 전

4) 어느 정도 수준, 기준이라는 건 애매해요.

면접에서 Suffix Array랑 Lcp를 증명해 봐라. 라는 주제가 나올지.. 아니면 그걸 활용하는 문제들이 나올지.. 글쎄요. I don't know.

아마 알고리즘이나 자료 구조 시간에 다뤘던 Topic들에 대해서 나온다면 나오지.. (ex. 비교 기반 정렬, stable sort, ...)

그것만 물어본다고 해도 매우 많아요. (ex. 배열 vs List, 리스트 언제 쓰냐 등등 ..)

굳이 서픽스 어레이나, lcp 여기까지 내려갈지는 의문이고요. 교과서 한 번 더 보는 게 이득이에요. 면접은



코딩은요. 생각했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을 정도만 되도 Okay일 거 같아요. 그게 지금 저에게도 매우 어렵거든요.

어떻게 변수를 정리하고.. 어떻게 모듈화를 잘 시키고.

네. 제가 지금도 그게 안 됩니다. 졸업 했는데도. 습관은 처음부터 잘 들이시는 게 좋을 듯 싶어요.

jh05013   4년 전

2) 단계별로 풀어보기에 들어있는 문제가 많지 않아서, 그것만 풀기에는 난이도 곡선이 조금 가파릅니다. 관련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계마다 관련 문제집의 링크를 달아놓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