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왼쪽의 10, 맨 아래의 20, 맨 오른쪽의 30에서 다음 칸을 잇는 파란 화살표를 하나씩 그려 주세요. 다른 칸에서는 파란 화살표를 그리지 말아 주세요.
문제
주사위 윷놀이는 다음과 같은 게임판에서 하는 게임이다.
(그림 삽입)
처음에는 시작 칸에 말 4개가 있다.
말은 게임판에 그려진 화살표의 방향대로만 이동할 수 있다. 말이 파란색 칸에서 이동을 시작하면 파란색 화살표를 타야 하고, 이동하는 도중이거나 파란색이 아닌 칸에서 이동을 시작하면 빨간색 화살표를 타야 한다.
말이 도착 칸으로 이동하면 주사위에 나온 수와 관계 없이 이동을 마친다.
게임은 10개의 턴으로 이루어진다. 매 턴마다 1부터 5까지 한 면에 하나씩 적혀있는 5면체 주사위를 굴리고, 도착 칸에 있지 않은 말을 하나 골라 주사위에 나온 수만큼 이동시킨다.
말이 이동을 마치는 칸에 다른 말이 있으면 그 말은 고를 수 없다. 단, 이동을 마치는 칸이 도착 칸이면 고를 수 있다.
말이 이동을 마칠 때마다 칸에 적혀있는 수가 점수에 추가된다.
주사위에서 나올 수 10개를 미리 알고 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댓값을 구해보자.
jh05013 4년 전 6
이전 요청글 이후로 문제 조건에 대한 질문이 많이 있어서 지문을 다시 써봤습니다.
그림은 만들지 않았습니다. 단,
문제
주사위 윷놀이는 다음과 같은 게임판에서 하는 게임이다.
(그림 삽입)
주사위에서 나올 수 10개를 미리 알고 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댓값을 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