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horn07   3년 전

안녕하세요, 백준 온라인 저지 담당자님. 저는 백준에서 문제를 풀고 있는 bluehorn07이라는 유저입니다.

백준에 게시된 문제 중, 문제에 대한 설명이 너무 부족해서 문제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가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

10980번 문제인데요. 질문 게시판에도 글을 올려보고, 백준 문풀 오픈 카카오톡방에도 질문했으나 답변이 없어 직접 수정 요청글쓰게 되었습니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 자체는 "사칙연산의 식을 입력 받아서, 연산의 결과를 출력하라."라는 아주 단순합니다.

하지만, 문제에 제시된 "계산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WRONG INPUT을 출력한다."가 문제가 됩니다.

여러 가지 이슈가 있지만, 몇가지만 정돈해서 제시하겠습니다.

(1) "1*-1"은 계산 가능한 식인가.

문제에서 예제 입력에서 "-1"은 계산 가능한 식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보만으로 "1*-1"은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입력 조건에서 "모든 수들은 0이상 9이하의 한자리 숫자이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때 "1*-1"을 한 문자씩만 살펴보면 입력 조건을 만족한다고 말할 수도 있으나

"1*-1"을 "1, *, -1"로 본다면, 입력 조건에 맞지 않으니 이 경우는 고려하지 않거나 "WRONG INPUT"을 출력하면 됩니다.

그래서 결론은 "1*-1"과 같은 unary operation이 가능한지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2) -7/5의 내림

문제에서는 "나눗셈의 경우 무조건 내림한다. 예를 들어 4/3의 경우 답은 1이 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7/5의 경우 -1.2가 되며 이것을 내림하면, 내림의 방식에 따라서 -2가 될 수도 있고, -1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이 경우에 대해 명시하지 않아 -7/5와 같은 경우를 처리하는 데에 '운'에 맡길 수 밖에 없습니다.

(3) 1-+1의 문제

만약 문제에서 1-+1을 계산 가능한 식으로 정의한다면, 우리는 "1-+-+--++1"도 계산 가능한 식인지에 대한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문제에서 "1-+1"이 계산 가능한 식인지, "1-+-+--++1"은 계산 불가능한 식인지 명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백준에 요청하는 바는


(1) 해당 문제에 대해 좀더 자세한 설명을 요구합니다.

물론 본 문제가 백준에서 출제한 것이 아니라 KAIST 측에서 출제한 것임을 압니다. 하지만, 백준에서 입력-출력의 테스트 케이스를 직접 살펴본다면 제가 제기하는 질문에 대해 쉽게 설명을 덧붙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만약 (1)이 안 된다면, 해당 문제에 대해 "문제 설명이 부족하니 이 문제에 도전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라는 경고 문구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문제는 설명에 명백히 오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유저가 이 문제에 도전해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수능에서도 문제 오류로 인해 수험생들이 고통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 문제를 백준에서 출제한 것은 아니지만 백준에서도 이런 문제 오류에 대해 최소한 경고 문구라도 넣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3) 만약 (1), (2) 모두가 안 된다면, 차라리 문제를 삭제하는 것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극단적인 해결방법이지만, 지금 문제가 가지고 있는 오류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문제가 가지는 오류가 꼭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From. bluehorn07

jh05013   3년 전

(-7)/5같은 경우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식에 괄호가 없기 때문에 곱셈과 나눗셈에 음수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jh05013   3년 전

출제자님께 연락을 드려 보았습니다. 5년 전 문제라 잘 기억이 나지 않으시고, 데이터도 가지고 계시지 않다고 합니다. BOJ 데이터를 직접 보고 지문 수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