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yourself   3년 전

기본적으로 부모와 자식 사이를 1촌으로 정의하고 이로부터 사람들 간의 촌수를 계산한다. 예를 들면 나와 아버지,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각각 1촌으로 나와 할아버지는 2촌이 되고, 아버지 형제들과 할아버지는 1촌, 나와 아버지 형제들과는 3촌이 된다.

여기서 형제, 자매, 남매간에는 몇 촌인지 유추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아버지 형제들 간에는 2촌이 된다" 라는 조건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위 조건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3
2 3
2
1 2
1 3

jh05013   3년 전

나와 할아버지, 아버지 형제와 할아버지, 나와 아버지 형제는 말그대로 예를 든 것뿐이고, 형제간이 몇 촌인지 첫 번째 문장으로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loveyourself   3년 전

말씀하시는 첫 번째 문장이 

"기본적으로 부모와 자식 사이를 1촌으로 정의하고 이로부터 사람들 간의 촌수를 계산한다." 이것이라면

부모와 자식사이가 1촌인 것을 통해 형제간이 몇 촌인지 유추를 하기에는 정보가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jh05013   3년 전

내용 추가가 필요하다면 "이로부터 사람들 간의 촌수를 계산한다."의 정확한 정의를 추가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우리 나라는 가족 혹은 친척들 사이의 관계를 촌수라는 단위로 표현하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촌수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된다.

  1. 부모와 자식 사이는 1촌이다.
  2. 사람 A와 B가 주어졌을 때, 사람 C1, C2, ..., Ck가 존재하여 A와 C1, C1과 C2, ..., Ck-1과 Ck, Ck와 B가 모두 1촌이라고 하자. 이 조건을 만족하는 가장 작은 k가 n이라면 A와 B는 n+1촌이다.

예를 들면 나와 아버지,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각각 1촌으로 나와 할아버지는 2촌이 되고, 아버지 형제들과 할아버지는 1촌, 나와 아버지 형제들과는 3촌이 된다.

loveyourself   3년 전

jh05013님이 말씀하시는 의견도 괜찮지만,

그렇게 바꾸게 되면 문제의 조건이 명확해지는 반면, 오히려 너무 일반적이라 한눈에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 문제의 조건처럼 여러가지 예시를 들면서, "형제간에는 2촌이 된다"는 내용의 예시가 한 문장 추가하여 들어간다면 문제를 많이 변형하지 않더라도, 조금더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