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sworld16   3년 전

알 수 없는 용어들이 너무 많습니다. 큐, dp, bfs, O(x), 시간/공간복잡도, 덱, 재귀 등등..

이런 용어들의 정의나 설명을 모아둔 사이트 같은 게 있을까요?

imn00133   3년 전

질문을 보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기초를 배우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큐/덱 -> 자료구조

재귀/dp/bfs/O(n) 등 -> 알고리즘

우선 자료구조를 공부해보시고, 이후 알고리즘을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알고리즘 백준님 강의 듣는데 괜찮더군요.

playsworld16   3년 전

감사합니다. 독학해보려고 하는데 괜찮은 책이나 자료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

imn00133   3년 전

본인의 컴퓨터적 지식이 얼마나 있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택이나 큐를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하셨다면 거의 0에 가까울 것 같네요.

일단 저는 비전공자지만 컴퓨터 쪽을 좋아해서 큐나 스택, 그래프 등등에 대해서는 구현은 못해도 지식은 있는 상태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가장 유명한 책으로는 Introduction to Algorithm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정말 좋으나 1200page쯤 되서.. 추천드리지 못하겠네요.

문병로 -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책도 괜찮았습니다.

이 외에도 서점에 가시면 많은 알고리즘 책들이 있습니다.

그림으로 설명해 주는 것 부터 시작해서 엄청나게 많은 책들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책은 알고리즘에 대한 이론서이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건 또 다른 문제가 됩니다.

알고리즘이 수학과 유사하다는 느낌인데, 수학도 공식을 배웠다고 해서 문제를 잘 풀수는 없었지요.

어느 정도 문제를 풀어봐야 됩니다.


이쪽으로 유명한 책은 종만북이라고 해서 알고리즘 문제해결 전략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초보자는 절때 추천 안드립니다. 스터디 할 때 써봤는데, 사람들이 앞쪽부터 막히더라고요...

저도 하다가 5장? 6장쯤 때려쳤고. 어느 정도 기초가 있은 후에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C++를 하지 않았더라도 컴퓨터 언어의 지식이 있어 다른 언어도 대충 읽을 수 있는 상태여야 코드를 읽을 수 있을 겁니다.


그 외에는 문제풀이 관련해서 들어본 책이 없네요.

최근 탑코더 알고리즘 트레이닝이라는 책을 듣긴 했는데,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시간되면 구매해서 읽어볼 것 같네요.

이 아래는 그냥 제 사견입니다.

저는 이번에 전공을 컴퓨터로 전향하면서 알고리즘을 빠르게 배울 필요가 있었습니다. (3월 중순 부터 시작)

카카오 인턴 준비하면서 알고리즘을 어떻게 공부할까 했는데 이 싸이트 운영자님의 알고리즘 인강을 추천하는 글을 좀 봐서 들어보게 되었습니다.

초급 1-2를 들었는데, 필요한 알고리즘적 지식을 알려주면서 문제를 풀어서 괜찮더군요.

문제는 기초는 듣고 연습문제는 듣지 않고 풀고 안 풀리면 듣는 방향으로 했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모른다면 한 번 들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저는 초급 1-2와 중급 1들으면서 카카오인턴 코딩테스트 5문제중 4문제 다 맞고, 1문제는 접근까지 완료했는데틀렸을 정도로 성장하긴 했습니다. 

-틀린거 나중에 보니 순서가 바뀌었더군요 -_-

작년 문제를 보면 중급2-3사이에 있는 내용도 나왔던 것 같지만, 뭐 이번에는 가능했으니..

저는 한 달 반 정도만에 이 정도 성장해서 추천드립니다. 하하.

아 그리고, 처음에 문제풀때는 계속 싸매도 안 풀릴 수 있습니다. 2-3시간 쯤 고민해보고 다른 사람 답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학 문제도 유형이라는게 존재하듯이 알고리즘에도 유형이 존재해서 비슷한 문제가 나오면 풀 수 있거든요.

화이팅입니다.

playsworld16   3년 전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제게 큰 이정표가 될 것 같아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