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jja   3년 전

이 문제에서 예제가 하나만 있는데.. 이걸로 쌍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히 알 수가 없네요..

이런류 문제를 풀어본적이 없다면, 문제 자체도 애매하고 예제도 빈약하다보니 그냥 틀려가면서 맞추는 수밖에 없군요...

쌍이라는 번역보다 개인적으로 짝을 이루는 수가 더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나 싶네요.

결론은 한 사람이 여러 짝을 가질 수 있고 그 짝의 총합을 구하는 문제네요.

joonas   3년 전

둘씩 짝을 이룬 것을 쌍이라고 합니다.

한 사람이 여러 짝을 동시에 가진 것이 아니니, 가능한 쌍의 개수에 포함되지 않나요?

저는 (i, j) 순서쌍이란 표현을 많이 봐서 익숙해진건지 모르겠네요.

chinjja   3년 전

사실 쌍이든 짝이든 뭐 의미 차이는 없다고 생각되고 그냥 제 느낌상 쌍이면 뭔가 고유하다라는 느낌이고, 짝이면 뭔가 복수가 허용되는 느낌이라서;;

"한 사람이 여러 짝을 동시에 가진 것이 아니니"라고 하셨는데..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분명 한사람이 여러 짝(쌍)을 가질 수 있는거 같거든요 이문제에서는..

6 5
CYNTHIA
CYNTHIA
CYNTHIA
CYNTHIA
CYNTHIA
CYNTHIA

이렇게 입력하면 15가 나와야 정답인데.

그럼 0등이 아래 5명이랑 동시에 쌍이되고, 1등이 아래 4명과... 이래 되는데.. 이렇게 되면 0등기준으로 보면 아래 5명과 (0,1), (0,2), (0,3), (0,4), (0,5) 복수로 쌍인거 같은데.... 아닌가요..?ㅠㅠ

잘 기억은 나지 않는데 지금껏 풀어본거중에 쌍이라는 용어가 나온게 몇개 있었던거 같은데 항상 한번 언급되면 다시 복수로 언급하지 않아야 정답이더라구요.


joonas   3년 전

아 저는 "동시에" 라는 말에 초점을 둔 거였어요.

쌍을 종류를 구분해서 세는 것이 아니니, 경우의 수를 셀 때처럼 생각해서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