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wonteak   3년 전

세준이는 컵 3개를 탁자위에 일렬로 놓았다. 컵의 번호는 가장 왼쪽 컵부터 순서대로 1번, 2번 3번이고, 세준이는 이 컵을 이용해서 게임을 하려고 한다.

먼저 1번컵의 아래에 공을 하나 넣는다. 세준이는 두 컵을 고른 다음, 그 위치를 바꾸려고 한다. 예를 들어, 고른 컵이 1번과 2번이라면, 1번 컵이 있던 위치에 2번 컵을 이동시키고, 동시에 2번 컵이 있던 위치에 1번 컵을 이동시켜야 한다. 위치를 바꿀 때, 컵을 먼저 들고 이동해야 한다. 따라서, 공의 위치는 가장 처음 1번컵이 있던 위치와 같다.

세준이는 컵의 위치를 총 M번 바꿀 것이며, 컵의 위치를 바꾼 방법이 입력으로 주어진다. 위치를 M번 바꾼 이후에 공이 들어있는 컵의 번호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처음에 형태가 컵이 일반적으로 서있는 형태가 아니라 뒤집어서 공을 덮는형태라 생각되는데 컵을 먼저 들고 이동해야한다라는 의미는 공은 이동이 안되고 컵만 들어올리는거라 생각되는데 입력부분에 컵을 이동하는 과정에 공이 빠져나가는 경우는 없다라고 하는데 원래 문제 설명 같은게 이렇게 모호함을 느끼게 해주는건가요? 막상 마지막에는 공이 사라지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하라는건데 도대체 문제 설명의 의도가 뭔가요? 장난인가요? 아니면 진짜 생각할게 있는건가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