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ju   3년 전

※ 이 글은 의도적으로 자유 카테고리에 작성되었습니다.

출제자는 gradient descent와 유사한 방식의 휴리스틱을 통해 근삿값을 찾는 풀이를 의도한 것으로 보이지만(참고), 이 문제의 설정은 의도와 전혀 맞지 않습니다. 절대 오차는 해악이며, 특히 의도한 풀이가 정확한 값이 아닌 근삿값을 찾아내는 경우라면 최악의 선택입니다.

아래 두 데이터는 출제자의 샘플 코드를 포함하여 구글 검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위와 같은 방식의 몇몇 풀이를 틀리게 합니다. 주목할 점은 문제에서 주어진 좌표 범위에 훨씬 못 미치는 범위에서도 이런 데이터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h0ngjun7   3년 전

감사합니다. doju님.

채점 방식을 "현재 등록된 정답과 절대/상대오차 0.1 이내일 경우 정답처리"로 변경하면 어떨까요?

h0ngjun7   3년 전

음... 이미 제출하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소수점 9째자리까지 반올림해서 출력하고

절대/상대오차가 10^-6 이하이면 정답처리로 하고싶긴 하네요.

doju   3년 전

이 문제를 살리겠다면 기존의 제출들은 과감히 버리고, 두 번째 제안대로 1e-6 정도의 상대 오차를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대 오차를 둔다면 "소수점 몇 자리까지 출력"과 같은 조건은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변경할 경우 채점 데이터의 답이 충분히 정확하다는 보장이 있어야 하므로, 가능하다면 외부 라이브러리 등 검증된 구현체를 사용해 데이터를 만드는 것을 권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