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llsp4ce   3년 전

  1. 입력 부분의 "공백이나 줄바꿈으로 구분"은, 원문은 "separated by spaces"인데 현 예제는 줄바꿈으로 구분되어있어 이에 맞추었습니다.
  2. 처음의 예시는 가능하면 강제개행을 통해 3행으로 만들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ㅠㅠ 이 에디터, 코드 영역 내에서 </br>이 안 통하네요...

---------------------------------------

하이쿠

하이쿠란 건

일본의 정형시로

5 7 5 구조

하이쿠는 일본의 시 형식으로, 위 예시와 같이 총 3행이고 행들이 각각 5, 7, 5음절인 구조를 가진다.

매년 HiQ에서는 사내 하이쿠 대회를 여는데, 직원들이 만든 하이쿠가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준들에 의하여 심사된다.

  • 창의성
  • 간결성
  • 예술성
  • 정말 하이쿠인지의 여부

HiQ의 하이쿠 심사위원들은 이 중 마지막 항목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어, 당신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사실 심사위원들이 프로그래밍은 완전 처음이라 음절의 개수를 0부터 세는지 1부터 세는지 헷갈려서 그렇다고 한다.)

시의 형식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음절들이 주어질 때, 제출된 시가 하이쿠가 맞는지 판별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한 단어를 음절 단위로 나눌 수 있는 방법은 한 가지가 아닐 수 있으며, 제출된 시가 하이쿠의 형식에 맞도록 할 방법이 하나라도 존재하는지 판별하면 된다.

입력

첫 번째 줄에 사용할 수 있는 음절의 개수 S (1 ≤ S ≤ 100) 가 주어진다.

두 번째 줄부터 S개의 음절이 공백이나 줄바꿈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각 음절은 영어 소문자 a-z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7글자이다.

이후 3줄에 걸쳐 시가 주어진다. 각 줄은 비어있지 않으며, 공백이나 줄바꿈으로 구분된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어는 영어 소문자 a-z로만 구성되어 있다.  시의 각 행은 공백 포함 100자 이내이다.

주어지는 시는 반드시 주어진 음절들을 통해 분석할 수 있다.

출력

주어진 시가 하이쿠이면 "haiku"를, 그렇지 않다면 "come back next year"를 출력한다. 따옴표는 제외한다.

예제 1 설명

이 시는 다음과 같이 음절 단위로 나눌 수 있다.

예제 3 설명

3행은 5음절이어야 하나 어떻게 분석해도 8음절이 되므로, 이 시는 하이쿠 형식에 맞지 않는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