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gui   2년 전

안녕하세요, 지구이입니다. 꽤 예전에 BOJ 슬랙이 터져 자유롭게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없어졌다고 생각했고, 이것을 대체할 만한 커뮤니티를 디스코드에 제 주도로 개설해 보려고 합니다. 대규모 커뮤니티가 되는 것이 제 바램이고 최종 목표지만, 소규모여도 질문과 답변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만족합니다.

먼저 디스코드 초대 링크입니다.

Competitive Programming 커뮤니티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고, 뛰어난 실력을 가진 분들이 상시 접속해 있어 좋은 퀄리티의 답변을 하는 커뮤니티가 있었습니다. BOJ Slack의 #qna 채널이 그 커뮤니티입니다. CP 커뮤니티에 기여를 했던 (혹은 했다고 착각하는?) 저로서는, 그런 커뮤니티가 활발하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꽤 오래 전 불의의 사고로 BOJ Slack이 사라지게 되면서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실력 있는 CP 유저들이 활동하고 있는 오픈 커뮤니티는 거의 없고, 접근성도 매우 떨어집니다.

CP 생태계가 이런 모습이길 바라지는 않기 때문에, Discord에서 #qna와 비슷한 일들을 하는 커뮤니티를 하나 만들려고 합니다. BOJ Slack에서 친목과 잡답을 줄인 형태의 모습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개설은 처음이라 미숙한 부분이 없지 않겠지만, 불편한 부분이 없도록 고심해서 운영해보려고 합니다.

다른 분야는 아니어도, 제가 속한 곳에서만큼은 모두가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비록 커뮤니티가 성장하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시도는 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런 커뮤니티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이 처음인 만큼, 같이 만들어가는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합니다.

+ 시간이 남을때마다 봇을 추가해서 여러 기능을 추가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마 첫 구현은 BOJ 질문게시판과 연동일 것 같습니다. 봇 코딩을 배워야하긴 하지만, 못할 건 없겠죠..

+ 저는 이런 것들을 한 사람입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