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olao00   2년 전

미로의 가장 왼쪽 윗 방은 (1, 1)이고, 가장 오른쪽 아랫 방은 (N, M)이다.

이 말이 이해가 안되는데 입출력값을 보니 (1,1)이 직사각형의 왼쪽 아랫꼭지점 좌표이며 오른쪽 윗꼭지점 좌표가 (N,M)인 직사각형 공간을 만든다는 의미같은데 그럼 

문제에 미로의 가장 왼쪽 윗방이 (1,M)이 되고 가장 오른쪽 아랫방은 (N,1)이 되야 맞는거 아닌가요?

저만 이해를 못한건지 저부분이 이해가 안돼서 문제를 접근조차 못하고있습니다 ㅠ 뭔말이야 저게..

djm03178   2년 전

예제에서 보이는 그대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preview

nicolao00   2년 전

"준규는 현재 (1, 1)에 있고, (N, M)으로 이동하려고 한다. 준규가 (r, c)에 있으면, (r+1, c), (r, c+1), (r+1, c+1)로 이동할 수 있고"

그럼 이 문장도 좀 애매한데 위, 오른쪽, 대각선 오른쪽로 이동할수있다는 말인데 시작지점인 (1,1)에 있을땐 아래로 내려갈 방법이 없다는 거 아닌가요 저 문장을 보면??

저만 문제 해석이 좀 이상한것같다고 느끼는건가요? ㅠ

djm03178   2년 전

해석은 이상하지 않습니다. 해당 그림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게 (r+1, c)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r이 커질수록 아래로 내려가는 것이고, c가 커질수록 오른쪽으로 가는 것입니다. 수학에서의 (x, y) 좌표계가 아닙니다.

djm03178   2년 전

해석을 도와드리자면 r, c는 각각 row, column을 의미합니다. 행렬을 배우셨나요? r번째 행, c번째 열의 칸을 (r, c)로 표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r번째,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c번째의 칸입니다.

nicolao00   2년 전

아 수학에서의 좌표계가 아니라 행렬로 생각하니 무슨말인지 이해가 가네요! 감사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