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nsrl4067   2년 전

0~N까지의 정수를 k개를 써서 N을 만들 수 있는 경우를 구하는 문제인데,

N+1개 (0~N)인 이유는 알겠고, 왜 H(중복조합)을 쓰는지 알겠는데, n+1HK-1 , 왜 K-1개를 뽑는 경우인가요 ?

K개를 사용해서 N을 구성해야하니까, n+1Hk 일거라고 전 생각합니다. 히지만, 답은 k-1이죠!

k-1 개의 공간이 생기는 경우라고 하는데, k-1개의 공간이 생기는 경우가 어떤 말을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제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실 분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wider93   2년 전

일자 책상에 의자가 n개 놓여 있는데, 이걸 0칸 이상의 k개 그룹으로 나누는 상황입니다. 칸막이는 k-1개만 있으면 됩니다. 배치할 수 있는 위치는 가장 왼쪽 의자의 왼쪽부터, 가장 오른쪽 의자의 오른쪽, 총합 n+1개입니다.

wnsrl4067   2년 전

감사합니다! 추가질문 드릴 수 있을까요!

일자 책상에 의자 n개 놓여있고, 0칸 이상의 k개 그룹으로 나누는 상황이라고 한다는 중복순열로 접근을 한다는 말이라고 이해했습니다.

말씀주신대로, "k-1" 개의 칸막이 + "n+1"개의 자리이기 때문에, 경우의 수를 계산해주면,(n+k)!/(k-1)!*(n+1)! 입니다.

정답인 (n+k-1)!/(k-1)!*n!과 다른 값이 나오게 됩니다.

제가 어느 부분에서 잘못 생각하는 걸까요 ? 생각을 고쳐야하는 부분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wider93   2년 전

아래 것이 답이 맞습니다. 중복조합 공식을 다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wnsrl4067   2년 전

감사합니다. 이해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