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iens   2년 전

승자의 규칙에서

  1. 만약 x의 현재 점수가 3점이고 다른 선수들이 모두 2점을 넘지 못했으면 x가 그 게임을 이기게 된다.
  2. 만약 x의 현재 점수가 4점이면 x가 그 게임을 이기게 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1번 규칙을 보면 다른 선수들이 2점을 넘지 못 했을 때(3점이 되지 않았을 때)

x가 3점이 되면 x가 그 게임을 이긴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누구든 처음 3점이 되는 사람이 이긴다는

말과 같은 의미로 이해됩니다.

그럼 2번 규칙에서 나오는 4점이라는 점수는 어떤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 전체적으로 '게임'이라는 단어가 매우 많이 등장하는데 이게 제대로 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문제를 푸신 분 계시면 설명해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lcr7324   2년 전

x가 3점이 되면 이기는 것이 아니라, x가 3점인데 1점을 더 얻었을 때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이기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탁구, 배드민턴, 배구 등의 듀스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탁구의 경우 11점을 내면 이기는데, 문제와 같은 방식으로 서술하면 x가 10점이고 다른 선수가 10점 미만일 때 (= 듀스가 아닐 때) x가 득점하면 이깁니다.

게임이라는 단어는 번역에서 잘못 쓰인 부분이 좀 있어서 원문을 보셔야 정확하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momiens   2년 전

아래는 원문의 주소입니다.

https://ipsc.ksp.sk/2005/real/...

원문을 읽고 풀고나니 상당히 허무한 문제네요...

입력 사항의 'There are several lines in the input, each corresponding to one match.'

이 말이 핵심인 듯 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