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iens   2년 전

1개의 게임이 열리고 1개의 카드 덱을 가지고 있다면

1. 자신이 가지고 있는 1개의 카드 덱으로 참가

2. 자신의 카드 덱을 가지고 가지 않고 주최측에서 준비해주는 카드 덱으로 참가

3. 아무 카드 덱도 가지고 가지 않고 게임을 하지 않기

이렇게 3가지 아닌가요?

2번의 경우 '자신이 소유한 카드 덱이 있는 경우 주최측으로부터 빌리면 안 된다'는

설명이 없고 3번의 경우 예시 3번처럼 대회가 열리지 않아서 아무 게임도 하지 않는 것이

참가 방법의 1가지가 된다면 대회가 열리더라도 참가하지 않는 경우도 하나의 방법으로

계산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제가 통과한 코드로는 1 99와 1을 입력하면 1이 출력되는데 왜 3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이 문제는 뭔가 말장난 같기도 하고... 무엇을 요구하는 문제인지 이해하기 힘드네요.

sait2000   2년 전

예시 3번은 N이 0이므로 0종류의 카드게임에 참가하려 했고 0종류의 카드게임에 참가하는 방법이 1가지이므로 답이 1입니다.

N이 1이면 1종류의 카드게임에 참가하는 경우의 수만 세야 하므로 3번의 경우는 세지 않습니다.

2번의 경우는 참가자가 특정 게임에 대해 카드 덱이 없을 경우에만 기본 카드덱을 준비해준다고 지문을 해석하는 게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지문에서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라 필요조건을 적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일상적으로 말할 때는 저렇게 말하면 필요충분조건을 뜻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momiens   2년 전

여전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에 대학이 A 대학 하나가 있을 때 대학에 가는 방법은 A 대학에 가는 방법 1가지이겠죠.

그런데 대한민국에 대학이 없으면 대학에 '가는' 방법은 '안 가는' 것 1가지이다 라고 할 수 있을까요?

분명히 대회에 참가하는 방법을 물어봤는데 대회가 없을 때 대회를 참가할 수 있는 방법이 1가지 있다는

것이 어떻게 말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설령 예제 입력 3에 의해 게임이 없어서 참가 못 하는 것도 참가 방법의 1가지로 인정한다면

게임이 있는 경우에도 참가하지 않는 방법을 1가지로 인정해야 일관성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sait2000   2년 전

대학이 없을 때 대학에 가는 방법은 대학 0개 중에서 1개를 고르는 방법의 수이므로 0입니다. 이 상황은 문제를 대회 주최측이 기본 카드덱을 주지 않는 것으로 바꿨을 때 1종류의 카드게임에 참가하고 1번째 게임에 대해 서로 다른 카드 덱을 0개 가지고 있는 상황과 같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