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woolee0366   2년 전

17 5이면 가로로 최대 4번을 이동할 수 있는데,

문제의 조건에서 4번 이상 이동가능한 경우 모든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인 예제 3번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1, 4 방법만 이용해서 가로 1칸씩만 이동하면 4번 이동해 총 5칸이 나옵니다. 

이렇게 최대한으로 많이 이동하려고 할 때 4번 이상 이동할 수 있는데,

조건을 "최대한 많이 이동할 경우" 4번 이상 이동가능할 때 모든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모든 방법을 이용하려고 하면 2, 3 방법 각각 1번씩 쓰고 벌써 오른쪽 끝에 도착하므로 총 3칸에 불과하게 됩니다.

이처럼 조건의 해석이 확실하게 되는 것 같지 않아 조건을 변경하거나 더 달아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모든 방법을 한 번씩 쓰는 것이 가능할 때" 등으로 바꾼다면,

모든 방법을 최소 한 번 쓸 때 나이트는 가로로 7번째 칸에 위치하므로, m 이 7 이상인 경우와 같은 조건으로 바꾸는 등의 방식으로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로, 2 100 같은 경우,

2, 3 방법만 교대로 써도 벌써 4번 이상 이동이 가능하지만, 결코 1, 4 방법은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보아도 조건이 많이 모호하다고 느껴집니다.

예제 3번, 문제 조건에 대한 해석 부탁드립니다.

jh05013   2년 전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세 번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답은 4입니다.

jh05013   2년 전

네 번 이상 이동할 경우 모든 방법을 적어도 한 번씩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1과 4만 사용하여 네 번 이동하면 조건이 충족되지 않습니다.

jinwoolee0366   2년 전

일단 1, 2, 3, 4 중 쓸 수 있는 것을 한 번씩 다 써본 뒤에 4번을 넘는지 판단하는 문제였네요 ;;

4번을 넘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우선 1234를 다 쓰고서 4번을 넘어야 한다는 생각을 못 했던 것 같습니다.

이런 명시적이지 않은 부분을 능동적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되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