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_code   1년 전

문제

기원전 46년.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세계 최고의 지배자입니다.

로마 내 권력을 통합하고 해외 전쟁을 수행하느라 바쁜 이 새로운 "임페라토르"는 로마 세계 그의 대리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안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해결책은 지배자의 이름과 동일한 카이사르 암호로, 평문의 모든 글자를 알파벳 순으로 고정된 거리만큼 회전해 만드는 암호입니다. 예를 들어 3의 회전 거리를 이용하면, alexandra는 dohadqgud로 암호화됩니다.

카이사르는 전술의 달인입니다 - 그는 효율적인 이중 속임수의 가치를 이해해 쓰는 것을 망설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가능하다면 카이사르는 적을 혼란스럽게 하기 위해 메시지를 회전 거리 0으로 암호화한 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언가 스푸리나와의 언쟁 이후 카이사르는 걱정이 많아졌습니다. 그는 "ides of March"의 "i"도 듣지 않으려 하고, "i"가 들어가지 않은 암호만 발송하려 합니다!

역자 - ides of March는 "3월 15일"이라는 뜻으로, 예언가 스푸리나는 카이사르에게 "3월 15일을 조심하라."라고 경고합니다. 카이사르는 이 경고를 무시하고 3월 15일에 피살됩니다. 

메시지의 평문이 주어질 때,"i를 제외하도록" 암호화할 수 있는 서로 다른 경우의 수는 총 몇 가지입니까?

입력

입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 줄에 평문 w가 주어집니다. w는 최소 한 글자이며 100 글자를 넘지 않습니다.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력

"i를 제외하도록" 암호화할 수 있는 방법이 최소 한 개라면, 가능한 서로 다른 방법의 수를 출력합니다.

이외의 경우, impossible을 출력합니다.

암호문이 "i"를 포함하지 않는다면 0 역시 합당한 회전 거리로 인정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