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_code   1년 전

문제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위험과 음모로 가득한 시대에 살았습니다. 그런 카이사르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는 죽지 않는 것이었죠. 살아남기 위해 카이사르는 최초의 암호 중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암호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져 어떻게 암호화했는지 모르면 그 누구도 해독할 수 없었습니다. 당신은 카이사르 군대의 부장입니다. 당신은 카이사르가 보낸 메시지를 해독해 장군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암호는 단순합니다. 평문의 각 문자를 다섯 칸 오른쪽으로 밀어내기만 하면 암호문이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문자가 'A'라면, 암호문에서는 'F'가 됩니다.) 당신은 카이사르의 메시지에서 평문을 뽑아내므로 이 과정을 반대로 하면 됩니다.

(표 참조)

이 암호에서는 글자만 암호화합니다. 알파벳이 아닌 모든 문자는 그대로 둘 것이며, 모든 알파벳은 대문자로 주어집니다.

입력

(공백이 아닌) 최대 100개의 데이터가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각 데이터는 아래의 설명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지며,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한 여백의 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문자는 대문자입니다.

각 데이터는 세 개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시작 줄 - 하나의 줄, "START"

2. 암호문 - 1 이상 200 이하의 문자로 이루어진 하나의 줄이 카이사르가 보낸 하나의 메시지를 나타냅니다. 

3. 끝 줄 - 하나의 줄, "END"

마지막 데이터의 끝에 한 줄로 "ENDOFINPUT"이 주어집니다.

출력

각 데이터에 대해, 정확히 한 줄을 출력합니다. 이는 카이사르가 보낸 메시지의 원본입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