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_code   1년 전

문제

고슴도치 사닉은 빨리 달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달릴 때 몸을 둥글게 공처럼 말아 360도 회전 구간을 활용해 비탈 아래를 빠르게 내려가는 것을 특히 좋아하죠. 사닉은 여러 번 시도했지만 360도 회전 구간을 통과할 때 그가 도는 횟수를 세는데 매번 실패합니다: 너무 빨리 회전해 어지럽기 때문이죠. 사닉의 환상적인 조력자인 당신은 세는 것을 도와주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 사닉이 빠르게 360도 구간을 회전할 때 당신이 볼 수 있는 것은 단지 푸른 형체일 뿐입니다. 대신 어쩌면 회전 수를 세어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계산을 단순화하기 위해, 세상의 무언가를 잴 때 사닉의 반지름을 기준으로 삼읍시다. 360도 구간을 통과할 때, 사닉은 반지름 1의 원으로 치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닉이 회전하는 360도 구간의 내부는 (사닉의 반지름을 기준으로) 반지름 r의 원으로 치환할 수 있습니다. 사닉은 그보다 작은 360도 구간은 통과하지 않으므로 r이 항상 최소 1.10임은 보장됩니다. 사닉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동시에 360도 구간을 그림과 같이 반시계 방향으로 통과합니다. 

(그림 참조)

사닉이 360도 구간을 정확히 한 바퀴 도는 동안 회전하는 수 x를 계산해야 합니다. 사닉은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 그는 항상 회전 구간 내부와 완전히 접촉한 상태입니다. 360도 구간은 안정적이며 흔들리지 않습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사닉처럼 빠르게 정답을 계산합시다!

입력

하나의 소수 r이 한 줄에 주어집니다: 사닉의 반지름을 기준으로 한 360도 구간의 반지름입니다. r은 1.10 <= r <= 1000.00을 만족하며 정확히 소수 둘째 자리까지 주어집니다.

출력

최대 10 ^ (-6)의 절대 또는 상대 오차로 문제에 제시된 x를 출력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