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bbler   1년 전

보통 입체의 겉넓이라고 하지 입체의 면적이라고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도 그렇게 배우고, 영어로도 surface area라고 합니다.

아래는 본문의 일부 문단을 수정한 것입니다. 고치는 김에 띄어쓰기, 어색해 보이는 표현도 같이 고쳐 봤습니다.

---

아래 다면체는 1x1x1 정육면체로 만들어져 있다. 이 문제에서는 블록이 땅에 닿지 않고 공중에 떠 있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각 칸에는 한 개 이상의 정육면체가 차곡차곡 쌓아 올려져 있다). 이런 다면체는 숫자들의 행렬로써 주어지며, 각각의 숫자는 각 칸에 쌓아 올려진 정육면체의 수를 의미한다. 0의 경우, 해당 칸에 쌓여진 블록이 없음을 의미한다.

...

주어진 행렬로부터 바닥을 포함한 이러한 다면체의 겉넓이를 구하라. 주어진 다면체를 이루는 정육면체들은 모두 맞닿아 있으며, 동떨어진 블록은 없다.

...

첫째 줄에는 테스트 케이스의 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첫째 줄에는 행렬의 행과 열의 크기인 R과 C(1≤R, C≤50)가 주어진다. 그 다음 R개의 줄에는 각 줄마다 C개의 수가 주어진다. 각 숫자의 크기는 0 이상 9 이하이다.

...

각 줄마다 테스트 케이스에 주어진 다면체의 겉넓이를 출력하라.

bubbler   1년 전

음... 솔브닥 디코에 올렸더니 엄청난 토론이 벌어지고 있는데, 제가 고친 부분 말고도 잘못된 부분이 많아 보여서 그냥 번역을 지우는 게 빠를 듯 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