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_code   1년 전

문제

통합 자원 식별자(URI)는 http://icpc.baylor.edu/icpc/, malito:foo@bar.org, ftp://127.0.0.1/pub/linux, readme.txt처럼 주로 인터넷이나 로컬 컴퓨터에서 리소스를 식별하기 위해 쓰는 문자열입니다. URI에서 특정 문자는 따로 빼는데, 그렇게 빼는 문자가 URI의 일부일 경우 퍼센트 기호와 문자의 ASCII 코드를 나타내는 두 자리 16진법 숫자로 퍼센트 인코딩해야 합니다. 빼는 7개의 문자와 인코딩 값이 아래에 주어집니다. 문자열을 퍼센트 인코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시다.

(표 참조)

입력

"#"으로만 이루어진 줄이 입력의 종료를 알리기 전까지, 입력으로 별개의 줄에 1-79개의 글자로 이루어진 하나 이상의 문자열이 주어집니다. "#"은 입력의 종료를 알리는 표지로만 사용되며 그 외에는 입력 어디에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문자열에는 공백이 있을 수 있으나, 문자열 맨 처음과 끝에는 공백이 오지 않으며 두 개 이상의 공백이 연속으로 오는 경우도 없습니다.

출력

각 입력 문자열을 위 표에 주어진 빼는 문자가 나올 때마다 표에 나온 대로 정확히 퍼센트 인코딩해, 별개의 줄에 결과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별표를 퍼센트 인코딩한 결과가 (대문자 "A"를 사용하는) %2A가 아니라 (소문자 "a"를 사용하는) %2a임에 유의합시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