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2ssac   1년 전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Q) 8x8 체스판을 여러개 잘라내겠다는건가? 온전한 체스판을 하나 라도 얻으면 만족하는건가? 색칠을 적게하도록 잘라내야 하는건가?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Q) 지민이는 도대체 어딜 색칠하겠다는건가? 8x8 로 잘라낸 것을 색칠 해야 하는가? 잘라내고 남은 보드를 칠해야 하는가? 색칠을 안해도 되는건가?

-> 예제 2번을 보면 B로만 이루어진 8x8 를 제거하면 남은 판에 12개만 색칠하면 되고 출력값도 12므로, 잘라내고 남은 보드의 색칠 갯수를 출력하는 걸로 보임

-> 예제 5번을 보면 정중앙 8x8 를 제거하면 남은 테두리 부분에 색칠해야 하지만 0으로 출력되는 걸 보면 8x8 에 색칠 갯수를 출력한 것으로 보임

문제가 명료하지가 않은거 같아서 스트레스 받네요

zenith82114   1년 전

A1)

M*N 크기의 판에서 8*8 크기의 판 1개를 잘라내고 싶은 것이고,

조각들을 붙이는 게 아니라 통으로 잘라냅니다.

즉 M=9, N=9라면 가능한 방법이 총 4가지 있는 거죠.

A2)

결론적으로 우리는 체스판을 갖고 싶은 겁니다.

M*N 중에 8*8을 선택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일 수 있는데

체스판 무늬를 만들기 위해 색을 바꿔야 하는 칸 수가 최소가 되도록 하면 됩니다.

체스판 무늬하고 이미 비슷한 곳을 고를수록 이득인 거죠.

예제 2번은 맨 위 오른쪽에서 잘라내고 검은 칸 12개를 흰색으로 바꾸면 됩니다.

wh2ssac   1년 전

감사합니다 이해가 됐어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