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 초 256 MB138181169364.525%

문제

2-SAT은 N개의 불리언 변수 \(x_1, x_2, ..., x_n\)가 있을 때, 2-CNF 식을 true로 만들기위해 \(x_i\)를 어떤 값으로 정해야하는지를 구하는 문제이다.

2-CNF식은 \( \left( x \lor y \right) \land \left( \lnot y \lor z \right) \land \left( x \lor \lnot z \right) \land \left( z \lor y \right) \) 와 같은 형태이다. 여기서 괄호로 묶인 식을 절(clause)라고 하는데, 절은 2개의 변수를 \(\lor\)한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lor\)는 OR, \(\land\)는 AND, \(\lnot\)은 NOT을 나타낸다.

변수의 개수 N과 절의 개수 M, 그리고 식 \(f\)가 주어졌을 때, 식 \(f\)를 true로 만들 수 있는지 없는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N = 3, M = 4이고, \(f =  \left( \lnot x_1 \lor x_2 \right) \land \left( \lnot x_2 \lor x_3 \right) \land \left( x_1 \lor x_3 \right) \land \left( x_3 \lor x_2 \right) \) 인 경우에 \(x_1\)을 false, \(x_2\)을 false, \(x_3\)를 true로 정하면 식 \(f\)를 true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N = 1, M = 2이고, \(f = \left( x_1 \lor x_1 \right) \land \left( \lnot x_1 \lor \lnot x_1 \right) \)인 경우에는 \(x_1\)에 어떤 값을 넣어도 식 f를 true로 만들 수 없다.

입력

첫째 줄에 변수의 개수 N (1 ≤ N ≤ 20)과 절의 개수 M (1 ≤ M ≤ 1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는 절이 주어진다. 절은 두 정수 i와 j (1 ≤ |i|, |j| ≤ N)로 이루어져 있으며, i와 j가 양수인 경우에는 각각 \(x_i\), \(x_j\)를 나타내고, 음수인 경우에는 \(\lnot x_{-i}\), \(\lnot x_{-j}\)를 나타낸다.

출력

첫째 줄에 식 \(f\)를 true로 만들 수 있으면 1을, 없으면 0을 출력한다.

\(f\)를 true로 만들 수 있는 경우에는 둘째 줄에 식 \(f\)를 true로 만드는 \(x_i\)의 값을 \(x_1\)부터 순서대로 출력한다. true는 1, false는 0으로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3 4
-1 2
-2 3
1 3
3 2

예제 출력 1

1
0 0 1

예제 입력 2

1 2
1 1
-1 -1

예제 출력 2

0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