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2 초 512 MB1401069579.832%

문제

영선이의 아이디가 nein인 이유는 숫자 9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nein일까? 영선이가 아이디를 만들 당시에 영선이는 9가 영어로 nein인줄 알았기 때문이다.

9를 좋아하는 영선이는 9-퍼즐이라는 게임을 만들었다. 이 게임은 변의 길이가 4인 정삼각형 보드 위에서 진행된다. 보드에는 총 10개의 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칸은 변의 길이가 1인 정삼각형이다. 칸은 0번부터 9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아래 그림과 같다.

9개의 칸에는 삼각형 조각이 들어있다. 각 조각은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노란색 중에 하나이다. 남은 10번째 칸은 비어있다. 이 게임의 목표는 특정한 패턴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영선이는 조각을 인접한 비어있는 칸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두 칸의 중심의 거리가 1인 경우에 두 칸이 인접해 있다고 한다. 아래 그림은 올바른 이동을 하나 나타낸다.

현재 9-퍼즐에 색칠되어 있는 조각의 상태와 영선이가 목표로 하는 조각의 상태가 입력으로 주어진다. 하지만, 두 상태를 랜덤하게 골랐기 때문에, 게임을 풀 수 없는 경우가 나올 수도 있다. 두 패턴이 주어졌을 때, 게임을 풀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다시 색칠해야 하는 칸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현재 색칠되어 있는 상태와 둘째 줄에 목표로하는 상태가 주어진다. 각 상태는 길이가 10인 문자열이며, i번째 글자는 i번째 칸의 색을 나타낸다. 'R'은 빨간색, 'G'는 초록색, 'B'는 파란색, 'Y'는 노란색, '*'는 빈 칸을 나타낸다. 빈 칸은 항상 한 개이다.

출력

첫째 줄에 퍼즐을 풀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 다시 색칠해야 하는 칸의 최소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BG*YRGRRYR
BGGY*YRRRR

예제 출력 1

0

예제 입력 2

GBBB*BGBBG
RYYY*YRYYR

예제 출력 2

9

예제 입력 3

RRBR*BRBBB
BBRB*RBRRR

예제 출력 3

1

힌트

예제 1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게임을 풀 수 있다.

출처

  • 문제를 번역한 사람: baekjoon
  • 잘못된 데이터를 찾은 사람: sky1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