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2 초 256 MB82250242662.190%

문제

대한 마을의 계곡에는 100개의 돌이 일렬로 놓인 징검다리가 있다. 원래 징검다리의 돌들은 평범한 돌이었지만 마을의 무속인 최손실 씨의 저주에 걸려 특별한 성질을 띠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한 번 밟을 때마다 돌의 색깔이 바뀐다는 것이다. 돌은 파란색, 빨간색, 초록색 중 하나의 색깔을 가지며 파란색일 때 밟으면 빨간색, 빨간색일 때 밟으면 초록색, 초록색일 때 밟으면 다시 파란색으로 바뀐다. 편의상 돌의 번호를 징검다리의 왼쪽부터 1번이라고 하자.

대한 마을에 사는 김그네 씨에게는 세 명의 아들이 있다. 첫째 아들 문주인 씨는 파란색을 좋아한다. 둘째 아들 홍지표 씨는 빨간색을 좋아한다. 셋째 아들 안청소 씨는 초록색을 좋아한다.

김그네 씨는 재산을 세 명에게 어떻게 분배할지 고민이 되었지만, 강에 있는 그 징검다리를 떠올리고 좋은 방법을 생각해냈다. 다음 날, 김그네 씨는 N명의 비서들을 징검다리 돌에 임의로 배치시켰다. 그러고는 모두 왼쪽 또는 오른쪽을 바라보고 서도록 했다. 비서들이 처음 돌 위에 올라섰을 때의 모든 돌의 색깔은 파란색이다.

김그네 씨가 "시작!"을 외치는 순간 N명의 비서들은 모두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1초마다 한 번씩 다음 돌로 건너간다. 징검다리의 돌은 충분히 넓기 때문에, 여러 명이 한 돌을 동시에 지나갈 수 있다.

김그네 씨는 모든 비서들이 징검다리를 건넜을 때, 최종적으로 남아있는 색깔별 돌들의 개수에 비례해서 재산을 물려주려고 한다. 이를테면 색깔별 돌의 개수를 각각 a, b, c라고 할 때, 재산을 a:b:c로 배분해서 나눠주는 것이다. 김그네 씨의 아들들은 재산을 얼마나 물려받을 수 있을까?

입력

첫째 줄에는 김그네 씨의 재산을 나타내는 정수 P(0 ≤ P ≤ 290,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에는 비서의 수 N(0 ≤ N ≤ 100)이 주어진다. 그 다음 줄부터 N개의 줄에 걸쳐 각 비서의 위치와 방향이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위치는 돌의 번호로 주어지며, 방향은 ‘L’이면 왼쪽, ‘R’이면 오른쪽을 의미한다. 처음의 비서들이 같은 돌 위에서 출발하는 입력은 없다. 두 명 이상이 동시에 같은 돌에 올라올 수 있으며, 여러 명이 동시에 올라오면 여러 번 밟은 것으로 간주한다.

출력

세 줄에 걸쳐서 문주인, 홍지표, 안청소 씨 순서대로 물려받을 재산을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100000
3
60 R
25 L
50 R

예제 출력 1

26000.00
34000.00
40000.00

힌트

위의 예시에서, 문주인 씨의 돌은 26개, 홍지표 씨의 돌은 34개, 안청소 씨의 돌은 40개가 된다. 100,000원을 비례배분하면 예시 출력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출처

High School > 선린인터넷고등학교 > 제1회 천하제일 코딩대회 예선 E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