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 초 128 MB1780105786260.876%

문제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생회에서 주최한 소융체전에서 청기 백기 뒤집기 게임이 한창이다. 소프트웨어학부, ICT융합학부가 번갈아가면서 게임을 진행하는 중이다. 게임의 규칙은 간단하다. 게임을 진행할 차례인 학부에서 출전한 선수들 N명이 존재한다. 학생들의 앞 탁자에는 N개의 깃발이 청색이 위로 백색이 아래로 보이도록 놓여있다. 이때 출전한 선수 중 첫 번째 선수는 N개의 깃발 중 1의 배수에 해당하는 번호의 깃발을 뒤집어 놓는다. 다음 두 번째 선수는 N개의 깃발 중 2의 배수에 해당하는 번호의 깃발을 뒤집어 놓는다. i 번째 선수는 i의 배수에 해당하는 번호의 깃발을 뒤집고, N 번째 선수까지 진행하면 끝이 난다. 그렇다면 이 게임에서 N 명의 선수가 참가하고 N개의 깃발이 존재할 때, N 번째 선수까지 진행하여 완료된 상태에서 백색이 위로 놓여있는 깃발의 수가 몇 개인지 알아보자.

입력

첫 번째 줄에 출전한 학생의 수이자, 깃발의 개수인 N(1 ≤ N ≤ 2,100,000,000)이 주어진다.

출력

첫 번째 줄에 N 번째 선수까지 진행한 후의 상태의 깃발 중 백색이 위로 놓여있는 깃발의 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3

예제 출력 1

1

예제 입력 2

24

예제 출력 2

4

힌트

예제 입력 1의 경우 1, 2, 3번 깃발이 존재하고, 3명의 선수가 참가한다. 첫 번째 선수는 1의 배수의 번호를 가진 깃발을 뒤집는다. 초기에 청색이였던 깃발은 첫 번째 선수에 의해 모두 백기로 된다. 두 번째 선수는 2의 배수의 번호를 가진 깃발, 2번 깃발을 뒤집는다. 3개의 깃발은 백 청 백의 순서로 놓여있게 된다. 마지막 선수는 3의 배수의 번호를 가진 깃발, 3번 깃발을 뒤집는다. 마지막 깃발의 상태는 백 청 청이 되고, 따라서 백기의 수는 1이다.

출처

University >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 2018 HEPC > PRIME 5번

  • 문제를 만든 사람: msg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