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 초 256 MB45423319853.514%

문제

 

‘결! 합!’ 게임은 위의 그림과 같이 도형의 모양, 도형의 색, 배경색 세 가지 속성이 각각 다르게 조합된 27장의 그림들 중 선택된 아홉 장의 그림들로 진행된다. 도형의 모양으로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 도형의 색으로는 {노란색, 빨간색, 파란색}, 배경색으로는 {회색, 흰색, 검은색}이 존재한다. 아홉 장의 그림들의 세 가지 속성이 주어지면 게임의 플레이어는 ‘합’이 되는 세 장의 그림을 찾아야한다. ‘합’이란 그림의 세 가지 속성이 모두 같거나 모두 다른 세 장의 그림 조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위 예시 1에 주어진 세 장의 그림은 도형의 모양이 모두 같고 도형의 색이 모두 다르고 배경색이 모두 같기 때문에 세 속성 전부가 모두 같거나 모두 다르므로 ‘합’을 이룬다. 그러나 예시 2에 주어진 세 장의 그림은 배경색이 모두 다르고 도형의 모양도 모두 다르지만 도형의 색은 모두 다르지도 모두 같지도 않기 때문에 ‘합’을 이루지 않는다.

‘결! 합!’ 게임은 초기점수로 0점을 가지고 시작하며 플레이어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행동은 다음 두 가지가 있다.

  • ‘합’ 외치기: ‘합’이라고 생각되는 서로 다른 그림 세 장의 번호를 외친다. 외친 번호의 그림 세 장이 ‘합’을 이루면서 이전에 외친 적이 없는 그림 조합이라면 +1점을, 아니라면 -1점을 획득한다.
  • ‘결’ 외치기: 아홉 장의 그림으로 조합 가능한 '합'들 중 외치지 않은 ‘합’이 더 이상 없다고 생각될 경우 ‘결’을 외친다. 실제로 외치지 않은 ‘합’ 이 없고 ‘결’을 통해 +3점을 얻은 적이 없다면 +3점을, 아니라면 -1점을 획득한다.

게임에 사용될 아홉 장의 그림의 속성들과 플레이어의 게임 기록이 주어졌을 때, 플레이어의 최종 점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여라.

입력

첫 번째 줄부터 아홉 줄에 걸쳐 i(1 ≤ i ≤ 9)번 그림의 도형의 모양, 도형의 색, 배경색을 나타나는 Si, Ci, Bi가 주어진다.

Si는 {“CIRCLE”, “TRIANGLE”, ”SQUARE”}, Ci는 {“YELLOW”, “RED”, “BLUE”}, Bi는 {“GRAY”, “WHITE”, “BLACK”} 중 하나이다. 각 속성 사이에는 공백이 하나 주어진다.
열 번째 줄에 플레이어의 게임 기록의 수 n(1 ≤ n ≤ 100)이 주어지고 다음 줄부터 n줄에 걸쳐 다음 두 가지 입력 중 하나가 주어진다.

  • H a b c : 플레이어가 ‘합’이라고 생각되는 서로 다른 그림의 번호 a, b, c를 외친 입력이다. (1 ≤ a, b, c ≤ 9)
  • G : 플레이어가 ‘결’을 외친 입력이다.

출력

첫 번째 줄에 플레이어의 최종 점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CIRCLE YELLOW GRAY
CIRCLE RED BLACK
CIRCLE RED GRAY
CIRCLE YELLOW BLACK
CIRCLE RED WHITE
CIRCLE BLUE BLACK
SQUARE YELLOW GRAY
SQUARE BLUE GRAY
TRIANGLE BLUE WHITE
9
H 1 6 5
H 7 8 9
H 2 3 5
H 1 5 6
H 6 8 9
G
H 2 4 6
H 9 7 2
G

예제 출력 1

5

위 입력에서 '합'을 이루는 모든 그림 조합은 (1,5,6), (2,3,5), (2,4,6), (2,7,9), (6,8,9) 5가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