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 초 256 MB213431618.391%

문제

정훈이는 마술사 1급 자격증을 가지고 세계에서 활약하는 일류 마술사이다.

정훈이는 이번 공연의 카드마술쇼에서 마술의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카드를 특별 주문 제작하여 번호가 1부터 26번까지 있는 트럼프카드를 사용한다.

테이블에는 26장의 카드가 오름차순으로 놓여있으며, 각 카드의 모양은 스페이드(S), 다이아몬드(D), 하트(H), 클로버(C) 중 하나이다.

정훈이가 아래와 같은 마법의 주문들을 외치면 주문에 따라 카드들의 모양이 변한다. 

  1. Epahs lasrever : 모든 카드의 S와 C, D와 H의 모양을 서로 바꾼다.
    • 예) SSSSSSSSSSCCCCCCCCCCDDDHHH -> E -> CCCCCCCCCCSSSSSSSSSSHHHDDD
  2. Roloc lasrever: 모든 카드의 S와 H, C와 D의 모양을 서로 바꾼다.
    • 예) CCCCCCCCCCSSSSSSSSSSHHHDDD -> R -> DDDDDDDDDDHHHHHHHHHHSSSCCC
  3. Gnitfihs(N): 1번 카드부터 카드의 모양을 N번째 앞에 놓인 카드의 모양으로 바꾼다. 이때 1번의 앞은 26번이다. (1 ≤ N ≤ 26)
    • 예) DDDDDDDDDDHHHHHHHHHHSSSCCC -> (G 3) -> CCCDDDDDDDDDDHHHHHHHHHHSSS
  4. Tniop-taht-egnahc(N, P): N번 카드의 모양을 P로 바꾼다.
    • 예) CCCDDDDDDDDDDHHHHHHHHHHSSS -> (T 26 D) -> CCCDDDDDDDDDDHHHHHHHHHHSSD
  5. Aliov: 1부터 26까지 카드들의 모양을 순서대로 관객들에게 보여준다.

정훈이가 외치는 주문에 맞춰서 카드를 바꿔 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입력

첫 번째 줄에 정훈이가 외칠 주문의 수 M이 주어진다. M은 10,000,000 보다 작은 자연수이다.

두 번째 줄에 처음 카드의 배열이 주어진다. 카드의 배열은 S, D, H, C로 이루어진 26자의 문자열이다.

세 번째 줄부터 M개 줄에 걸쳐 각 주문의 첫 글자(E, R, G, T, A)와 파라미터가 있다면 파라미터를 입력한다. 

출력

Aliov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관객들에게 보여줄 카드의 배열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2
HHHHHHHHHHHHHHHHHHHHHHHHHH
E
A

예제 출력 1

DDDDDDDDDDDDDDDDDDDDDDDDDD

HHHHHHHHHHHHHHHHHHHHHHHHHH -> (E) -> DDDDDDDDDDDDDDDDDDDDDDDDDD(출력)

출처

University >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 2019 HEPC > MAVEN League C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