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2 초 (추가 시간 없음) 1024 MB242927339.459%

문제

"혹 떼러 갔다 혹 붙여 온다 : 애드-혹"

혹부리 영감은 얼굴에 달린 커다란 혹을 떼고 싶어 도깨비를 찾아갔지만, 장난을 좋아하는 도깨비는 오히려 혹을 더 붙이려고 한다. 편의상 모든 혹은 선분으로 간주하며, 최초에 혹부리 영감에게는 길이가 무한히 긴 $0$번 혹 한 개가 달려있다. 도깨비는 항상 모든 혹의 연결관계가 트리 구조를 이루도록 혹을 붙인다. 즉, $0$번 혹을 제외한 모든 혹의 윗부분은, 오직 정확히 하나의 혹의 아래에 닿아있다.

도깨비는 혹을 붙이면서, 혹부리 영감에게 "이 혹에서 이만큼 위에는 무슨 혹이 있을까~요?" 라는 문제를 낸다. 이 문제를 전부 맞힌다면 마지막엔 모든 혹을 떼어주기로 약속하였다. 문제를 푸는 것에는 자신이 없는 혹부리 영감을 대신하여 여러분이 답을 알려주자. 

혹을 어떻게 붙일지 미리 예측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도깨비가 특이한 방법을 사용하여 혹을 붙일 위치를 정하는 것을 주의하자.

입력

첫째 줄에 도깨비의 행동의 횟수 $Q$ ($1 \le Q \le 150\,000$)가 주어진다.

$Q$개의 줄에 걸쳐, 도깨비가 하는 행동이 순서대로 "query $x$ $L$" 또는 "ad-hoc $k$ $L$" 의 형식으로 주어진다. 도깨비가 행동을 하려는 시점에서 혹부리 영감에게 달려있는 혹의 개수를 $M$개라고 하자.

  • "query $x$ $L$" : $x$번 혹의 아래쪽 끝에서 시작해, 혹을 따라 $L$만큼 거슬러 올라갔을 때 어떤 혹이 있는지 대답해야 한다. 그 지점이 두 혹의 경계라면, 위쪽 혹의 번호를 답한다. 이때의 답이 지금부터의 "마지막 정답"이 된다. ($0 \le x < M$, $1 \le L \le 10^{18}$)
  • "ad-hoc $k$ $L$" :  $x = (k +$"마지막 정답"$) \mod M$ 을 계산한 후, 길이가 $L$인 $M$번 혹을 새로 만들어, $M$번 혹의 윗부분이 $x$번 혹의 아래에 닿도록 붙인다. $M$번 혹을 붙일 때에는 $x$번 혹 이외의 다른 혹에는 닿지 않게 한다. 아직 한 번도 query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마지막 정답"은 $0$으로 간주한다. 도깨비가 하는 모든 ad-hoc에서 주어지는 모든 $L$의 합은 $10^{18}$ 이하이다. ($0 \le k<M$)

항상 하나 이상의 query가 주어진다.

출력

모든 query의 답을 순서대로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ad-hoc 0 5
query 1 3
ad-hoc 0 3
query 2 2
ad-hoc 1 2
query 3 2

예제 출력 1

1
2
0


동그라미 안의 수는 혹의 번호를 나타내며, 빨간색 화살표는 query에서 해당되는 위치 또는 ad-hoc에서 추가된 혹을 나타낸다. 각 입력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ad-hoc $0$ $5$: (0+0)%1$=0$번 혹 아래에, $1$번 혹을 붙인다. (아직 query가 한번도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마지막 정답"0으로 취급된다.)
  2. query $1$ $3$ : 답은 1이다. "마지막 정답"1로 바뀐다.
  3. ad-hoc $0$ $3$ : (0+1)%2$=1$번 혹의 아래에, $2$번 혹을 붙인다.
  4. query $2$ $2$ : 답은 2이다. "마지막 정답"2로 바뀐다.
  5. ad-hoc $1$ $2$ : (1+2)%3$=0$번 혹의 아래에, $3$번 혹을 붙인다.
  6. query $3$ $2$ : 두 혹의 경계이므로, 위에 있는 $0$이 답이다.

출처

Camp > ICPC Sinchon Algorithm Camp > 2021 ICPC Sinchon Winter Algorithm Camp Contest > 중급 E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