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5 초 1024 MB287758435917.427%

문제

가로, 세로 길이가 $N$인 정사각형 격자가 있다. 해당 격자에는 두 곳을 제외한 모든 곳에 체력을 1씩 감소시키는 죽음의 비가 내리고 있다. 죽음의 비가 안내리는 곳은 현재 있는 위치와 안전지대라는 곳이다. 현재 있는 위치에도 곧 비가 내릴 예정이라 빨리 이 죽음의 비를 뚫고 안전지대로 이동해야한다.

다행히도 격자에는 죽음의 비를 잠시 막아주는 우산이 $K$개 존재한다. 우산에는 내구도 $D$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우산에 비를 맞으면 내구도가 1씩 감소하고, 내구도가 0이 되는 순간 우산은 사라진다. 문제에서 주어지는 우산의 내구도는 모두 $D$로 동일하다.

격자에서 이동을 할 때 다음과 같이 순서로 진행된다.

  1. 상하좌우로 이동한다. 만약 이동할 곳이 격자 밖이라면 이동할 수 없다. 
  2. 이동한 곳이 안전지대라면 반복을 종료한다.
  3. 이동한 곳에 우산이 있다면 우산을 든다. 만약, 이동할 때부터 우산을 가지고 있다면 가지고 있는 우산을 버리고 새로운 우산으로 바꾼다.
    버린 우산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4. 죽음의 비를 맞았을 때, 우산을 가지고 있다면 우산의 내구도가 1이 감소하고 만약 우산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면 체력이 1 감소한다.
  5. 만약 우산의 내구도가 0이 되면 들고 있는 우산이 사라진다.
  6. 만약 체력이 0이 되면 죽는다...
  7. 아직 체력이 남았다면 안전지대까지 위 과정을 반복한다.

현재 있는 위치에서 안전지대로 얼마나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지 구해주자.

입력

첫 번째 줄에 정사각형 격자의 한변의 길이인 $N$와 현재 체력 $H$, 우산의 내구도 $D$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정사각형 격자의 정보가 $N$개의 문자로 붙어서 주어진다. 이때 주어지는 문자는 우산은 "U", 현재 있는 위치 "S", 안전지대 "E", 빈 칸 "."만 존재한다. 현재 있는 위치 "S"와 안전지대 "E"는 반드시 1개 존재한다.

출력

안전지대로 이동할 때 최소 이동 횟수를 출력한다. 만약 안전지대로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제한

  • $4 ≤ N ≤ 500$
  • $0 ≤ K ≤ 10$
  • $1 ≤ H ≤ 10,000$
  • $1 ≤ D ≤ 5,000$
  • 주어지는 모든 수는 정수이다.

예제 입력 1

4 10 4
S..U
....
....
...E

예제 출력 1

6

예제 입력 2

4 2 6
S..U
....
....
...E

예제 출력 2

-1

예제 입력 3

4 3 3
S..U
....
....
...E

예제 출력 3

6

최상단 맨 왼쪽을 (0, 0)이라 하고 최하단 맨 오른쪽을 (3, 3)이라 하자.

안전지대로 이동하는 방법은 (0, 0)에서 출발하여 우산이 있는 (0, 3)에 가고 (3, 3)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 방식으로 이동한다면 안전지대에 도착했을때 체력이 1이 남는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