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3 초 1024 MB69493780.435%

문제

문제의 모티브는 비디오 게임 폴 가이즈(Fall Guys)의 미니게임 점프 쇼다운이지만, 후술할 게임 시스템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지문을 읽어야 합니다.


[그림 1]

점프 쇼다운이란 [그림 1]과 같이 중앙이 뚫린 원형 게임장에서 즐기는 게임이다. 1번부터 N번까지의 N개의 이 맞물려 하나의 게임장을 이룬다. 게임이 시작된 직후엔 N개의 판이 모두 존재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판들이 순차적으로 사라진다. 마지막에는 정확히 3개의 판이 남고, 이 셋은 게임이 종료될 때까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

모든 판은 서로 구분할 수 있다. 즉, 1번 판이 사라진 것과 2번 판이 사라진 것은 다른 경우이다. 각 판은 시계 방향 및 반시계 방향으로 가장 가까운 두 판과 인접하며, 인접한 판이 사라져도 그 다음으로 가까운 판과 인접하다고 하지 않는다. [그림 1]을 예로 들면 1번 판과 인접한 두 판은 2번 판과 8번 판이다.

플레이어는 사라지지 않은 판을 밟고 가만히 서 있거나, 밟고 있는 판과 인접한 판으로 걸어서 이동할 수 있다. 만약 인접한 판이 사라졌다면 그곳으로는 이동할 수 없고, 사라지는 판 위에 가만히 서 있는다면 게임에서 탈락한다.


[그림 2]

[그림 2]와 같은 상황을 예로 들면,

  • 1 → 2의 순서로 판이 사라지면 1이나 2에 서 있던 플레이어는 3으로 이동할 수 있다.
  • 2 → 1의 순서로 판이 사라지면 1에 가만히 서 있던 플레이어는 반드시 탈락할 수 밖에 없다.

불가항력으로 게임에서 탈락하게 된 플레이어는 화가 나 게임을 그만둘 수 있다. 게임 제작자는 사람들이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길 바라기 때문에, 이렇게 탈락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고 한다. 판이 떨어지는 $P(N, N-3) = N!\div 3!$가지 경우의 수 중, 플레이어가 어떻게 이동해도 불가항력으로 탈락하지 않는 것은 몇 가지인지 알아보자.

입력

게임이 시작된 직후의 발판의 개수 N이 주어진다.

출력

문제의 정답을 109 + 7로 나눈 나머지를 출력한다.

제한

  • 4 ≤ N ≤ 300

예제 입력 1

4

예제 출력 1

4

한 개의 발판이 사라지면 세 개의 발판이 남는다.

1번, 2번, 3번, 4번 중 어느 것이 사라져도 불가항력으로 탈락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답은 4다.

예제 입력 2

5

예제 출력 2

20

예제 입력 3

30

예제 출력 3

736891145

출처

University > 인하대학교 > 2022 IGRUS Newbie Programming Contest L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