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2 초 1024 MB102133727234.827%

문제

곰곰 피규어를 생각하며 신나있는 총총이

우연히 들리게 된 오락실에서, 총총이는 귀여운 곰곰이가 잔뜩 등장하는 게임을 발견했다.

게임의 화면은 $N \times N$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칸에는 곰곰이가 있거나 또는 비어있다. 화면에는 최소 한 마리의 곰곰이가 존재한다.

게임은 상하좌우 네 개의 버튼을 눌러서 진행할 수 있다. 각 버튼을 누르게 되면, 화면에 있는 모든 곰곰이들이 그 버튼에 해당하는 방향으로 한 칸 움직이게 된다. 만약 이미 화면의 끝에 있어서 그 방향으로 이동하지 못하는 곰곰이들은 가만히 있는다. 버튼을 잘 눌러서 모든 곰곰이들을 하나의 칸에 모으게 되면, 화면에 GOMGOM 이라는 글자가 뜨면서 승리하게 된다.

현재 오락실에서는 이 게임을 가장 적은 횟수의 버튼을 눌러서 승리한 플레이어에게 곰곰 피규어를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귀여운 곰곰 피규어를 노리는 총총이를 위해, 최소 몇 번의 버튼을 눌러야 게임을 클리어할 수 있는지를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정수 $N$이 주어진다. $(1 \le N \le 1\,500)$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걸쳐 게임 화면의 상태가 주어진다. 각 줄에는 $N$개의 문자가 공백없이 주어지고, 모든 문자는 $G$ 또는 $.$ 중 하나이다. $G$ 는 그 칸에 곰곰이가 있다는 뜻이고, $.$ 는 그 칸이 비어있음을 의미한다.

최소 하나 이상의 $G$ 문자가 주어짐이 보장된다.

출력

모든 곰곰이를 하나의 칸에 모으기 위해, 총총이가 최소 몇 번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구하시오.

예제 입력 1

3
.G.
G.G
.G.

예제 출력 1

4

예제 1 설명

위와 같이 최소 네 번 버튼을 눌러서 모든 곰곰이를 하나의 칸에 모을 수 있다.

예제 입력 2

4
..G.
G...
...G
....

예제 출력 2

5

출처

Contest > BOJ User Contest > 곰곰컵 > 제2회 곰곰컵 D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