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r3270   5년 전

이번에 카카오 블라인드채용 온라인 테스트를 어찌어찌 운좋게 통과하긴햇는데, 

오프라인 테스트가 rest api 와 json parser 사용법을 숙지해 오라고하더군요,

제가 코딩을 시작한지 6개월밖에 되지않아서, 코딩공부도 거의 독학으로 진행해서

할줄아는거라곤 백준에서 문제풀어보던 알고리즘짜기,정도밖에 없엇는데 

갑자기 새로운 공부를하려고하니 너무 막막하더군요,, 

어느정도 구글링을 통해 개념정도는 잡고 데이터 받아오는것까지는 성공을 하긴했습니다.

작년에도 rest api ,json parser 를 이용한 시험을 봣었다고 하더군요,

  1. 혹시 작년에 정확한 문제는 알려주실수없더라도 어떤식으로 문제가 출제됬는지나,  어떤식으로 공부하면될지 조언을좀 구할수있을까요..

 2. 그리고 현재 제가 문제풀이할때 쓰던 jupyter notebook 을 그냥 사용하고있는데, 파싱문제나 저런문제들을 풀때 jupyter를 써도 큰문제가없을까요.?

     아니면 다른분들 혹은 현업 개발자분들은 어떤것을 사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제발조언부탁드립니다. 아는게없어요 ㅠㅠ( 언어는 python 입니다)

쉬운거, 당연히 알것이라고 생각하시는것들 다괜찮습니다 ㅠ 제발 조언좀 부탁드려요...

isku   5년 전

REST API 와 JSON Parser에 대한 깊은 이해보다는, 인터넷에 검색해서 나오는 정도로만 사용해도 충분했었습니다.

카카오 서버에서 주어지는 JSON 데이터를 REST API 요청으로 가져오고, 보내면서 요구사항에 맞게 잘 처리하면 됩니다. 

JSON 데이터를 다루니 JSON이 어떤 형식인지만 알면 됩니다.

IDE의 경우 자유이니 Jupyter를 사용해도 환경셋팅 문제만 없으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REST API나 JSON Parser에 대한 것 보다는, 요구사항을 어떻게 잘 처리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요구사항 처리는 알고리즘 문제를 풀면서 이미 많이 연습했을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조금 더 현실적인 문제를 다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시를 들긴 힘들지만, 제가 작년에 느꼈던 것은 항상 최적이 베스트는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들은 짧은 시간 동안 준비한다고 해서 실력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현업에서만 느낄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오랫동안 코딩을 하면서 몸으로 느끼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학생일 때는 직접적으로 위의 문제들을 경험할 수 없으니, 

정말 많은 코딩을 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그램을 만들고, 만든 프로그램을 서비스 하고, 또 유지보수를 하는 경험을 해보는 것이 자신의 실력을 높이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카카오는 신입 채용을 위한 테스트니 정말 어려운 문제들을 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경험을 해본 사람과 아닌 사람은 분명히 차이가 나는 결과를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당장 REST API와 JSON Parser 사용법을 검색하셔서 간단한 테스트코드를 통해 익히는 것이 중요하고,

그 외의 것은 범위가 너무 넓으니 어느것을 집중적으로 준비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저 REST API가 동작하는 원리나, 사용하는 언어 문법에 대한 이해 등등 아무거나 하더라도 테스트에 대비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준비 잘 하시고, 저도 이번에 테스트를 보러 갑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네요.

ksr3270   5년 전

감사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