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link   5년 전

안녕하세요. 이차원 배열 또는 행렬이 주어지는 경우에 문제의 설명 또는 입력 형식에서 위치를 (x, y)로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표현을 (y, x)로 고쳐달라는 요청이 가끔 올라오는데 이 요청은 처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요청은 보통 수학에서 가로를 x축, 세로를 y축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올라온다고 생각합니다.

보통의 문제에서 (x, y)는 그냥 변수명 x와 y를 이용해 x행 y열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굳이 (y, x)로 바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컨벤션이라고 생각하는데, 다른 예시로 행의 개수를 N, 열의 개수를 M으로 나타내는 것이 있습니다.

변수명은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고, 구현은 편한대로 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2차원 위치 표현 변수인 (x, y), (y, x), (r, c), (row, col) 등 모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이라 생각되어 이런 요청은 처리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물론, 위치를 나타낼 때 (col, row)을 사용하는 것은 헷갈리게 하려는 의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런 것은 수정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baekjoon   5년 전

추가로 이와 관련해 설문조사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https://www.acmicpc.net/poll/v...

이 내용에 의하면 (x, y), (y, x)의 표현을 사용하는 사람이 비슷해 어느 한 쪽으로 일괄 수정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저는 문제를 만들 때, 되도록이면 이런 논란을 막기 위해 (r, c)를 사용하려고 노력합니다. 

startlink   5년 전

요약하면 둘 다 잘못된 것이 아니라서 고치지 않는다 입니다. 

sgchoi5   5년 전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도 잘 인지하고 처리하는 연습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듯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