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xwnstn   5년 전

이제껏 잘해왔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오늘 저는 그 생각마져도 우물안 개구리였단것을 뼈저리게 느꼇습니다..

이전까지 만난 문제들은 어떻게든 이해하려하고 생각하고 열심히 노력 해서 혹, 전부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는 이해해 왔지만..

1126번 같은탑 문제나, 3012번 올바른 괄호 문자열 같은 멘탈 터지는 문제를 접한뒤로.. ( 참고로 현재 저는 백준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문제들의 풀이가 이해도 잘 안될뿐더러 과연,이러한 풀이들을 저같은 허접이 스스로 '생각'해내는게 정녕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심한 무기력함과, 뿐만 아니라, 이정도 dp는 사실 아무것도 아니였다는듯.. 더 어렵고 많은 dp에 대한 강의가 있으니 들을라면 들어라 라는 치명적인 절망감을 주는 백준선생의 마지막 말까지 갈길을 막막하게 만듭니다..

다른 유형의 알고리즘들은 그나마 이해가 잘 되는데,  다이나믹과 그리디 그중에서도 특히 다이나믹 이 녀석은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하는것 부터 구현까지 저같은 초보를 너무 힘들게 하네요..

알고리즘 굇수님들도 저와 같은 시절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부는 아니겟지만) .. 어떻게 헤쳐나갔었는지 조언을 듣고 싶네요..

chogahui05   5년 전

둘 다 어려운 문제네요.. ㅋㅋ

3012번 같은 건 BFS로 치환하기 힘들지만, 1126 같이 뭔가 BFS로 치환 가능할 거 같다. 그러면 그걸로도 건드려 보는 건 나쁘지 않아요.

그리고 저 두 문제는 머리를 좀 잘 써야 해요. 1126 같은 건 그냥 깡으로 상태 세우면 힘들고.. 그러네요.

저도 문득 생각해 보니

DP로 못 풀어서 다른 알고리즘으로 치환해서 푼 문제가 상당수 되었던 거 같습니다.

chogahui05   5년 전

사실 SCCC 겨울 방학 스터디 때

그리디랑 DP1가 저번주였을 건데. 그 때 저하고 강사님이 뽑은 게

26개 x 3set긴 했어요. 사실 뽑은 것 중에 뒤에 있는 것들은 기존 회원분들을 위해서 난이도를 높인 문제긴 했어요. 그래서 coci 5번, 6번을 뽑은 건

저 세 문제가 Tracking이나, bit가 들어가는 건 아닙니다. 아마 백준 강의 커리에도

상태 2개나 3개 세워서 푸는 유형일 겁니다만.. 어렵게 나오면 저것보다 어렵게 나오는 건 맞는 말인 거 같아요. DP나 그리디나.

어떤 알고리즘이던지 간에 어렵게 내면 끝도 없으니까요. ㅎㅎ;;

ex.

https://www.acmicpc.net/proble...

https://www.acmicpc.net/proble...

https://www.acmicpc.net/proble...

https://www.acmicpc.net/proble...


저 문제들 중에서 제 블로그에 그림 20장 넘게 올려가면서 설명한 것도 있는 거 같긴 하네요.

지금 저것들이 너무 어렵다고 너무 좌절하실 필요는 없어요. 정 고민하다가 모르겠으면 풀이를 보고 왜 그렇게 되는지 이해해 보고.

몇 달 뒤에 다시 풀어보시고. 그러면 되는 거죠.. 머. 지금 안 풀리신다고 너무 고민하실 거 없고요.

질문 주신 두 문제는 난이도가 꽤 있는 것들이에요. 저런 것들을 20분, 30분만에 풀면.. ㅎㄷㄷ하신 거에요.

양치기도 해 보시고, 많이 푸시다 보면 언젠가는 푸실 거 같아요. 화이팅~

chogahui05   5년 전

ps.

어떤 알고리즘을 안 보고 짜면서 

응용할 수 있을 정도가 되려면 100개 정도는 풀어야 되어요. 이건 사람마다 다를 거 같아요.

그런데 저는 습득력이 느린 편이라서, 그 정도 걸린 거 같네요.

세그 트리. 처음에 안 보고 못 짰습니다. 변형 하는 것도 꽤 오래 걸렸어요.

제가 배운 건 구간합 세그인데. 구간 Max를 구하라네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ㅠㅠ 이런 상황이였지요.

풀다 보니까 팀노트 없이도 3분만에 짤 수 있게 되었어요. 100개 정도 풀어보고..

구현을 수백번 해 보니까요. 물론 못 푸는 것도 많지만.. 세그 트리 코드를 보고 이해를 못 했던 제가

팀노트를 안 보고 ?분만에 짜는 건.. 


?분이 빠른 편은 아니지만..

뭐든. 많이 풀어보시는 게 답인 듯 싶어요. 이건 DP나 그리디도 예외가 아닙니다.

zxwnstn   5년 전

와 진짜.. 친절하고 정성스런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제가 아직 문제 풀이수도 적고 하니.. 좌절하지 않고 계속 많은 문제들을 접해면서 어려운 문제에도 도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