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05013   4년 전

17173 배수들의 합 - 지문을 교체해 주세요.

문제

신원이는 백준에서 배수에 관한 문제를 풀다가 감명을 받아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보았다. 자연수 N과 M개의 자연수 Ki가 주어진다. Ki 중 적어도 하나의 배수이면서 1 이상 N 이하인 수의 합을 구하여라.

입력

첫 번째 줄에 N과 M가 주어진다. (2 ≤ N ≤ 1000, 1 ≤ M < N)

그다음 줄에 개의 정수 Ki가 주어진다. (2 ≤ Ki ≤ 1000)

동일한 Ki는 주어지지 않으며,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주어진다.

출력

배수들의 합을 출력한다.

17174 전체 계산 횟수 - 지문을 교체해 주세요.

문제

호근이는 한국에서 미국으로 유학을 하러 갔다. 그는 생활비로 쓰기 위해 가지고 온 원화를 전부 달러로 바꾸기 위해 환전소를 찾아갔다. 그런데 환전소에 1달러짜리 지폐를 제외하고는 다른 지폐가 없어서 전부 1달러 지폐로 바꾸어 숙소로 가져왔다. 환전한 금액을 알고 있지만 불안한 마음에 숙소에서 다시 한 번 얼마인지 세어 보려고 한다.

호근이는 우선 1달러 지폐를 한 장씩 세면서 M개의 지폐를 한 묶음으로 만든다. 그 다음에는 새로 만들어진 묶음을 하나씩 세면서 M개의 묶음을 다시 하나로 묶는다. 더 이상 묶음이 만들어지지 않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이때 호근이가 묶음을 포함해 지폐를 센 전체 횟수를 구하여라.

예를 들어 N이 13이고 M이 10일 때, 13달러를 세기 위해서는 1달러씩 총 13번을 세고, 지폐 10장을 한 묶음으로 만들고, 한 개의 묶음을 다시 한 번 세어 총 14번을 세야 한다.

입력

첫 번째 줄에 환전한 금액 N과 묶음의 크기 M이 주어진다. (2 ≤ N ≤ 100,000, 2 ≤ M ≤ N)

출력

전체 센 횟수를 출력한다.


17175 피보나치는 지겨웡~

N -> n

17176 암호해독기 - 지문이 비문인 동시에 틀렸습니다. 여러 가지의 평문이 같은 암호문으로 바뀔 수 있으므로, 암호문을 해독한 문장이 평문과 일치한다고 보장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문제

방금 도착한 암호문을 해독했는데, 해독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해보려 한다. 해독한 문장이 암호문을 해석한 결과로 나올 수 없다면, 그 해독은 잘못된 것이다.

암호문은 0 이상 52 이하의 정수로 이루어져 있다. 0은 띄어쓰기, 1 - 26 범위 안의 수는 A ~ Z, 27 - 52 범위 안의 수는 a ~ z로 해석된다. 암호문은 띄어쓰기를 포함한 모든 철자를 이와 같이 정수로 치환한 후 순서를 무작위로 뒤섞어서 만들어졌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주어질 수열의 길이 N이 주어진다. (1 ≤ N ≤ 100,000)

두 번째 줄에는 암호문에 해당하는 수 개가 띄어쓰기와 함께 주어진다.

세 번째 줄에는 평문이 주어진다.

단, 평문의 길이는 N과 같으며, 띄어쓰기로 시작하거나 끝나지 않는다.

출력

평문을 암호화해서 주어진 암호문을 만들 수 있다면 "y", 아니라면 "n"을 따옴표 없이 출력한다.


17178 줄서기

콘서트의 입장을 시작했고 -> 콘서트의 입장이 시작되었고

하지만 입구에 너무 많은 팬이 아무도 이동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주최 측에서 인원을 정렬시켜 다음과 같이 간신히 사람 한 줄이 설 수 있는 대기 공간을 만들었다. -> 하지만 입구에 너무 많은 팬이 몰려 아무도 이동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결국 주최 측에서 인원을 정렬시켜 다음과 같이 간신히 사람 한 줄이 설 수 있는 대기 공간을 만들었다.

대기 공간에서는 한 줄로만 설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대기 공간은 마지막에 들어온 사람부터 나갈 수 있다. 또 대기 공간에서 다시 줄로 돌아갈 수는 없다. -> 대기 공간에는 한 줄로만 설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마지막에 들어온 사람부터 나갈 수 있다. 나갈 경우 바로 입장해야 하고, 다시 줄로 돌아갈 수는 없다.

1000 미만의 숫자 -> 1000 미만의 자연수

숫자가 7 -> 수가 7

더 작은  숫자 -> 더 작은 수

대기 공간이 문제에서는 5명 이상도 일렬로 서있을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하여야 한다. -> 그림과는 달리 대기 공간에는 무한히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하여야 한다.

17179 케이크 자르기 - 교체해 주세요.

문제

생일을 맞이한 주성이가 생일 파티를 준비하려고 한다. 주성이는 일반 케이크 대신 평소 좋아하던 롤 케이크를 준비했다. 롤 케이크에는 장식이 존재해서 특정 위치에서만 자를 수 있다. 주성이는 롤 케이크 조각을 파티에 올 친구의 수 만큼 준비하고 싶어서, 가장 작은 조각의 크기를 미리 알아보기로 했다. 하지만 짓궂은 주성이의 친구들은 생일파티에 몇 명이 참석하는지 직접적으로 알려주지를 않는다. 그래서 몇 개의 수를 목록에 적어, 각 수만큼 조각을 만들었을 때 가장 작은 조각의 길이의 최댓값을 구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70cm의 롤 케이크에 자를 수 있는 지점이 5군데(10cm, 20cm, 35cm, 55cm, 60cm)가 있다고 하자. 만약 목록에 적힌 수 중 하나가 3이라면 이때 가장 작은 조각의 길이는 최대 15cm이다. 예를 들어 20cm, 35cm, 55cm 지점을 자를 때 최대가 된다.

입력

첫 번째 줄에 자르는 횟수가 담긴 목록의 길이 N과 자를 수 있는 지점의 개수 M, 그리고 롤 케이크의 길이인 정수 L이 주어진다. (1 ≤ N ≤ M ≤ 1,000 , 1 < L ≤ 4,000,000)

다음 M 줄에 걸쳐 자를 수 있는 지점을 나타내는 정수 Si가 주어진다. (1 ≤ S < L)

다음 N 줄에 걸쳐 자르는 횟수를 나타내는 정수 Qi가 주어진다. (1 ≤ Q ≤ M)

Si 는 오름차순으로 주어지고 중복되는 수는 없으며, Qi도 마찬가지이다.

출력

개 줄에 걸쳐 각 목록에 있는 횟수대로 롤 케이크를 잘랐을 때 가장 작은 조각의 길이의 최댓값을 출력한다.



jh05013   4년 전

H, I, J가 남았는데 너무 많이 써서 계속할 마음이 안 납니다. 나중에 따로 글을 올리겠습니다. 데이터가 정확해야 한다는 건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 같아 다행이지만 그 만큼 문제 설명도 신경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startlink   4년 전

수정했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