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ylcd99999   4년 전

문제에 N은 홀수이며, 1부터 시작하고 / M은 1부터 시작한다고 써있는데

실제로 N이 1이면 M이 1부터 일 수가 없지 않나요?

N = 1, M = 1이면 가벼운 구슬과 무거운 구슬 쌍이 하나는 주어져야 하는데, 구슬이 하나이기 때문에 주어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N >= 2부터(어차피 홀수니까 실제로는 3부터 들어가겠지만..) 라고 조건이 수정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djm03178   4년 전

이와 비슷한 경우들에 대한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입력 조건에 쓰인 각각의 조건은 서로 독립적인 것이 아니고, 모든 조건들을 전부 만족시키는 입력만이 주어진다고 해석해야 합니다. 즉, N이 1 이상이라고 했다고 하더라도 M의 조건 때문에 N=1인 경우가 아예 존재할 수 없다면, 그런 입력은 들어올 수 없는 것이고 조건이 잘못된 건 아닙니다.

비슷한 케이스로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어떠어떠한 입력이 주어진다. 단, 이러이러한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 이 경우 역시 '어떠어떠한 입력'의 조건에만 맞으면 입력이 들어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러이러한 입력'의 조건까지 동시에 고려가 되어야 하는 것이고 이것을 '어떠어떠한 입력'의 조건이 잘못됐다고 할 수 없습니다.

위의 두 케이스는 어감상으로만 차이가 있을 뿐, 결국 입력 조건 전체를 모두 고려하여 존재할 수 있는 입력만 들어올 수 있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yylcd99999   4년 전

아 이해했습니다! 설명을 들으니 조건이 이해가 되네요.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